총선 1년 남짓 앞두고 여야 정당 및 예비 주자 ‘몸 풀기’

내년 4월 열리는 총선을 1년 앞두고 충청권 선거 열기가 벌써부터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내년 4월 열리는 총선을 1년 앞두고 충청권 선거 열기가 벌써부터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여의도 입성을 노리는 충청권 예비주자들이 서서히 예열을 하고 있다. 내년 4월 열리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는 1년 남짓 남았지만 선거 열기는 벌써부터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각 정당과 출마 예상자들은 설 명절 밥상에 자신들 이름을 올리기 위해 문자메시지 발송과 현수막 게시,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 홍보활동을 통해 지역 민심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20대 국회 충청권 지역구 국회의원 의석수는 총 27석(대전 7석, 세종 1석, 충남 11석, 충북 8석)이며, 더불어민주당(15석)과 자유한국당(12석)이 양분하고 있다.

설 명절, 문자메시지‧현수막‧SNS 홍보전 ‘치열’
민주당-한국당 틈바구니 야3당 연동형비례제 ‘화두’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지난 총선을 비롯해 대선과 지방선거 승리 여세를 몰아 내년 총선에서도 연승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이에 맞서는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실정(失政)을 부각해 보수층 결집을 통한 지지율 반등을 꾀하고 있다.

지역구 의석수가 전무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거대 양당의 정치 독점을 저지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무엇보다 내년 총선 주요 쟁점이 관심사. 먼저 충청권은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대전 트램과 충남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세종-청주 고속도로, 충북선 철도 고속화(청주공항~제천) 사업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예상된다.

민주당의 경우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 등 예타 면제로 인한 긍정적 기대효과를 내세울 것으로 보이는 반면,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총선을 겨냥한 선심성 정책과 혈세 낭비 등 부정적 측면을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예타 공방‧대통령세종집무실‧KTX세종역 신설 등
김소연-박범계 법적 공방, 이해찬 거취, 정치신인 등장 ‘관심사’

또한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KTX세종역 신설 등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맞설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불법 선거자금 요구와 특별당비 납부를 폭로한 김소연 대전시의원과 박범계 국회의원(대전 서구을)의 법적공방도 선거쟁점화 대상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지역 최다선(7선)인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재출마 여부도 관전 포인트. 이 대표는 당대표 출마 당시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세종시 선거구가 분구될 경우 입장을 철회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

대전에서는 5선인 박병석 민주당 의원(서구갑)이 지역구 최초로 ‘내리 6선’에 당선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각 당마다 일부 취약지역에서는 거물급 인사를 영입해 전략공천을 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밖에 여성과 청년 등 정치신인들이 얼마나 국회 입성에 성공할지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총선은 내년 4월이지만, 현실적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총선 모드에 접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예상되는 가운데 어느 당이 경선 잡음 없이 참신하고 유능한 인물을 발굴해 공천하느냐가 총선 판도를 좌우할 공산이 크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