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구속’, ‘이완구 출마’, ‘문재인 정부 평가’ 등

왼쪽부터 안희정 전 충남지사, 이완구 전 국무총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왼쪽부터 안희정 전 충남지사, 이완구 전 국무총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역의 정치 현안은 매년 명절 때마다 단골 소재로 등장한다. 3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설 연휴에도 지역 정치 이슈는 모처럼 만난 일가친척이 둘러앉은 밥상을 뜨겁게 달굴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올해 설 명절 충청권에선 어떤 정치 이슈가 밥상머리에 오를까? 화두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력 사건 재판을 꼽을 수 있다.

무죄 깨고 유죄 판결 받은 안희정 거취는?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안 전 지사는 1심에서 무죄를 받았지만, 지난 1일 항소심(2심)에서 징역 3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지역 정가에서는 안 전 지사가 사실상 정치적 ‘사망선고’를 받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때 ‘충청대망론’을 실현할 유력 대권 주자였던 안 전 지사가 정치적 치명상과 함께 구속 수감되면서  설 명절 밥상머리에선 치열한 격론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사법부가 위력에 의한 성폭력에 단죄를 내렸다는 긍정적 평가와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경수 경남지사와 맞물려 재판부 양형이 상대적으로 무거운 것 아니냐는 반박 및 동정론이 맞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자칫 사법부 개혁을 둘러싼 찬반 논쟁으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안 전 지사의 향후 정계복귀 여부 등 거취도 관심사로 회자될 수 있다.

1년 앞 총선, 지역 구도와 ‘이완구 변수’

두 번째 이슈로는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 이야기가 화제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출마 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이 전 총리는 천안에서 열린 자신의 팬클럽 ‘완사모’ 창립 10주년 행사에 참석하는 등 본격적인 정치 행보 재개에 나섰다. 지역정가에서는 그의 내년 총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설 명절 밥상머리에선 이 전 총리의 출마 예상 지역구를 둘러싼 갑론을박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이 전 총리는 지난 달 29일 “대전 서구와 세종시, 천안갑과 홍성‧예산 등 4곳에서 출마를 권유받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 정가에서는 이 전 총리가 출마할 경우 천안갑이 유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국당 천안갑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상태에다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이규희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는 점이 그의 천안갑 출마 가능성의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이 전 총리 출마를 축으로 한 내년 충청지역 총선 판도가 열띤 논박으로 이어질 공산도 크다. 진보 성향 지지층은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지방선거 압승 분위기를 내년 총선까지 이어갈 것이란 시각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중도 보수 성향에선 여당 유력 정치인들의 사건사고와 최근 들어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는 한국당이 대반격에 나설 것이란 주장으로 팽팽한 토론이 전개될 수 있다.

‘외교‧안보 vs 민생경제’ 文 정부 평가 갑론을박

마지막으로는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과 민생‧경제 이슈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달 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선언하면서 이를 바라보는 긍‧부정 평가가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북미는 이르면 다음 주 실무협의를 열어 정상회담 개최 장소와 날짜, 의제 등 구체적인 사항을 결정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대북 전문가들은 2차 북미 정상에서 북한의 영변 핵 폐기와 국제사찰, 미국의 종전선언과 일부 제재 제외라는 ‘빅딜(big deal)’이 성공할 경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완성에 보다 근접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다만, 명절 밥상머리에선 외교‧안보가 말 그대로 ‘먹고사는 문제’와 부딪치면서 정책 대결구도로 비화될 수 있다. 이념과 계층, 세대에 따라 엇갈린 반응과 전망이 대립할 경우 문재인 정부의 전반적인 평가가 갈등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온 가족이 모처럼 한 자리에 모인 밥상머리에서 정치라는 소재는 안주거리 정도로 웃고 넘겨야 한다. 기분 좋게 시작한 정치이야기가 얼굴을 붉히고 끝나거나 갈등으로 번지는 건 경계할 일”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