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18 08:53 (화)
건양대병원, 로봇수술 200례 성공
건양대병원, 로봇수술 200례 성공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9.01.31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양대병원 최원준 의료원장(왼쪽 5번째)과 로봇수술 집도의들이 로봇수술 200례 달성을 자축하며 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건양대병원 최원준 의료원장(왼쪽 다섯 번째)과 로봇수술 집도의들이 로봇수술 200례 달성을 자축하며 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건양대병원은 최첨단 4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를 이용한 200례의 로봇수술을 시행하며 단 한 건의 실패없이 안전하게 수술을 마쳤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4월 첫 수술을 시행한지 10개월만에 이룬 성과로 자궁암 등 산부인과 수술 148건을 비롯해 외과, 비뇨의학과, 이비인후과 분야의 양성질환부터 악성종양까지 광범위한 수술을 시행했다.

로봇 수술의 수준은 목 부위에 상처를 내지 않고 겨드랑이와 가슴부위를 절개해 갑상선암을 절제하는 바바수술(BABA·Bilateral Axillo-Breast Approach)과 자궁이 골반에서 빠져나오는 자궁탈출증 교정수술, 부분신장절제술, 구강암 절제술 등의 난이도 높은 수술 영역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실패없는 로봇수술을 위해 장비 도입 수년 전부터 외과 분야 의사들로 구성된 로봇수술연구회를 조직하고 온라인과 현장을 넘나드는 교육과 동물 수술까지 이수한 의사만을 엄선해 수술에 투입했다.

또 로봇수술코디네이터를 별도로 둬 수술을 앞둔 환자들에게 수술 방법, 치료 과정 등을 자세히 설명해 생소한 로봇수술에 대한 환자의 이해를 도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