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전발전 획기적 전기” 한국 “민주당정부 사과 먼저”

문재인 정부가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결정을 내리자, 지역 정치권이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쏟아냈다. 대전시 안팎에서는 “찬반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시민의 뜻을 하나로 모으자”는 의견도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29일 오후 논평을 통해 “트램 사업은 친환경 도시철도 구축이라는 패러다임의 실현으로 대전시의 100년 미래를 좌우할 중대한 계기이자 살기 좋은 대전 만들기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냈다.  

이들은 “시당 모든 구성원은 한 뜻으로 트램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대전 시민뿐만 아니라 정치권 모두가 한마음, 한 뜻을 모아야 한다. 모두 함께 해 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기대보다는 우려에 방점을 찍었다. 시당은 이날 대전시 발표 직후 논평을 통해 “그동안 지지부진 했던 대전시 핵심 교통망 구축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정권의 선심성 예산이자 세금 낭비라는 주장이 현재 진행형”이라고 의문을 표시했다. 

이들은 또 “그동안 대전시정을 이끌어온 민주당 지방정부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과 노선 등을 놓고 오락가락 행정으로 이 사업을 애물단지로 전락시켰다”며 “민주당은 그동안의 혼선과 혼란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시민 앞에 진정한 사과와 함께 차질 없는 사업 추진 의지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문재인 정부 예타면제 사업 결정 자체를 '토건사업'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대전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대전을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한 종합계획"이라며 "지하철인 도시철도 1호선과, 트램으로 건설될 2호선, 충청권광역철도와 BRT를 효과적으로 연계시켜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를 만들 계획이 있어야 한다. 지금은 이러한 계획조차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준비되지 않은 SOC사업은 토건업자의 토건업자에 의한 토건업자를 위한 애물단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원칙도 기준도 준비도 없는 예타 면제는 유감"이라고 밝혔다.

대전시 공직자들은 “더 이상의 찬반논란이 무의미한 만큼, 발전적 대안을 내는데 시민의 힘을 모으자”는 의견을 내고 있다. 

중책을 맡게 된 박제화 시 교통건설국장은 “트램 도입을 두고 그동안 여러 비판적 견해가 있었고, 뜨거운 찬반논란이 벌어졌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제 예타면제를 통해 사업이 사실상 확정된 만큼, 소모적인 논쟁보다는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데 집중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