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투명했던 ‘순환선’ 확정, 2025년 개통예정
사업비 6950억원 반영, 37.4㎞ 정류장 36곳
‘테미고개 구간 지하화 불발’ 풀어야 할 과제 
허태정 시장 “교통문화 개선이 트램 필수조건”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결정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결정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996년 기본계획 후 23년 동안 장기 표류해 왔던 대전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으로 본격화될 전망이다. 전임 권선택 대전시장이 도입한 ‘트램’ 순환선 방식으로 2025년 개통이 예상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들의 염원이자 숙원이던 2호선 문제의 실타래를 풀고 사업이 본격화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여러 난제들이 있을 것이지만 시민, 전문가와 함께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트램 예타면제 결정을 얻어낼 때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다는 점도 소개했다. 다른 광역자치단체가 2∼3개 단체를 아우르는 광역사업을 제안한 반면, 트램사업은 대전의 내부교통망을 확충하는 차원이어서 기재부 등이 예타면제 결정에 소극적 입장이었다는 것.

이날 정부가 발표한 예타면제 결정 내용을 보면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사업비 6950억 원을 들여 총연장 37.4㎞, 정류장 36개소가 건설돼 2025년 개통될 예정이다. 

충청권광역철도와 구간이 겹쳐 사업추진이 불투명했던 2구간(서대전~가수원)을 포함해 완전한 순환선을 건설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 대전으로선 다행스런 대목이다. 

다만 정부가 540억 원 가량이 필요한 ‘테미고개 구간 지하화’를 수용하지 않고, 사업 예비비를 빼라고 요구하면서 당초 8080억 원의 사업비에서 약 1000억 원 정도가 줄었다. 서대전육교 지하화는 실현된 반면 ‘테미고개 구간 지하화’는 숙제로 남은 셈이다.

허태정 시장은 “향후 기본 및 실시설계를 확정하는 과정에 테미고개 구간 지하화 사업비 반영에 대해 기재부와 잘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상습 정체구간이자 경사도가 높은 테미고개 구간의 지하화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추가 사업비 반영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해결해야 할 근본적 과제는 따로 있다. 트램 도입을 위해서는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가 필수다. 노면전철인 트램이 기존 도로 위에 건설되는 만큼, 승용차 이용률이 줄어들지 않고서는 교통정체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허태정 시장도 이 대목을 지적했다. 허 시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들이 교통문화를 잘 이해하고 참여하는 과정”이라며 “트램으로 가면 승용차 중심문화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단순 홍보를 넘어 인식개선이 이뤄질 수 있는 운동도 함께 펼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30% 수준인 대전의 공공교통 분담률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 대전시 목표다.  

대전시는 이번 트램 예타면제 결정으로 9661명 취업 유발, 1조 5463억 원 생산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지역 업체를 가급적 많이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는 올해 상반기 중 기본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전담조직을 신설할 예정이다. 설계비 50억 원이 이미 확보돼 있는 만큼 3분기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면 2021년 착공에 들어가 2025년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