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29일 논평 통해 예탄면제 사업 선정에 대한 입장 표명

이춘희 세종시장은 29일 논평을 통해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데 대해 32만 세종시민과 함께 감사와 환영을 표 한다"고 밝혔다.

세종-청주 고속도로는 세종시 연서면에서 청주시 남이면을 잇는 4차선 20㎞의 구간으로, 충남 당진에서 경북 영덕까지 동서를 가로지르는 고속도로를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이다.

이 시장은 "세종시는 인접 도시와 광역생활권을 조성하고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충북도 및 청주시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며 "정부 부처 및 지역 정치권과 공조하여 2030년으로 예정된 개통시기를 단축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충청권에서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충남도 석문산단 인입철도 ▲충북도의 충북선 고속화가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되고, 전국 단위 사업으로 평택-오송 고속철도 복복선화가 확정된 것도 축하와 환영을 표한다"고 천명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예타면제 사업은 지방을 살리고 온 나라가 골고루 발전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정책이 계속 펼쳐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 "당진에서 공주-세종-청주-상주-안동-영덕을 잇는 총연장 321㎞의 동서4축 건설에 방점을 찍는 것으로, 충청권과 경상권을 연계해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동서축’은 ‘한강의 기적’을 이끈 ‘남북축’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국가발전의 틀을 수도권 중심의 남북발전 축에서 지역 중심의 동서발전 축으로 대전환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또한 " 지역적으로도 세종-청주 고속도로가 조성되고 1번국도에 IC가 개설될 경우, 조치원과 신도시에서 청주로 가는 거리가 단축되고 신도시를 둘러싼 도로가 완성돼 고속도로를 통해 전국 어디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체계가 완성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시장은 "공주에서 청주로 이동시 도심을 통과하던 차량들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도심 교통난 해소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