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대전 선병원.
자료제공=대전 선병원.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가 지난 12월 발표한 ‘2016년 국가암등록통계’에서 위암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기록됐다. 

위암은 식이 습관, 유전적 요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흡연 등으로 인해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보통 체중 감소, 복통, 복부팽만감, 구토 등이 지속돼 내원해 진단받거나 위내시경 검사 중 위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치료법은 위암의 크기와 위치, 분화도 및 전이 여부, 환자의 건강상태 등에 따라 결정되는데 다양한 위암 치료법을 대전선병원 위장관외과 황성호 과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대전선병원 위장관외과 황성호 과장
대전선병원 위장관외과 황성호 과장

 ◆1기에는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이나 위절제수술로 암 제거

위암 치료는 병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1기인 경우에는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 또는 위절제수술로 병변을 제거한다. 

이후 조직 검사 결과에서 암이 깨끗이 제거된 것으로 판명나면 추가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은 위벽에서 위암 병변을 아주 얇게 파내는 시술로 피부 절개가 없고,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도 되며, 무엇보다 위를 온전하게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암세포의 크기가 작고 침윤 깊이가 깊지 않으며, 분화도가 좋아야 하는 등 조건이 까다롭다. 

암세포의 침윤 깊이가 깊거나 분화도가 나쁘면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 대신 위절제술로 암을 제거해야 한다.

◆2기, 3기에는 기본적으로 수술…요즘엔 복강경수술 비중 점점 늘고 있어

2기인 경우에는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이 불가능하며, 수술을 해야 완치가 가능하다. 

위절제 방식은 식도에 가까운 근위부를 남기고 십이지장에 가까운 원위부를 절제하는 원위부 위아전절제술과 위 전체를 제거하는 위전절제술이 일반적이다. 

과거엔 개복술이 유일한 위암 수술법이었지만 최근에는 1~2cm 정도의 작은 구멍 5, 6개만 만든 뒤 수술을 시행하는 복강경 수술이 보편적이다. 

위절제술 시에는 위만 절제하는 것이 아니라 위 주변을 둘러싼 림프절도 같이 제거해야 한다.

림프절 전이가 없는 조기 위암의 경우엔 복강경 수술을, 림프절 전이가 있거나 진행성 위암인 경우엔 개복 수술을 권장하는 것이 현재의 표준 치료법이다. 

3기인 경우는 2기와 마찬가지로 수술을 시행하지만, 수술 후 보조적 항암 화학 요법을 시행한다.

◆위절제술 후 덤핑 증후군으로 구역, 구토하기도…음식 섭취 시 소량씩 여러 번 나눠야

위절제술을 받고 나면 음식물을 저장하고 있던 위의 부피가 줄어든다. 

유문(위에서 십이지장까지의 연결 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점막과 근육 조직)에 있던 괄약근이 없어져 위 속의 음식물이 충분히 분쇄되지 못해 예전보다 빨리 소장으로 넘어간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을 일컬어 덤핑 증후군이라 부르는데 구역, 구토, 상복부 팽만감,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등의 증상이 있다. 

식후 30분 내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땐 조기 덤핑 증후군이라 부르고, 식후 2~3시간 뒤에 나타날 땐 후기 덤핑 증후군이라고 한다.

덤핑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한 번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기보다는 소량씩 여러 번 섭취하고, 당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가급적 고형 음식과 유동성 음식을 따로 섭취하고, 식사 중에는 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증상이 나타날 때는 잠시 누워있으면 음식물이 빨리 내려가는 것을 중력이 막아주므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기에는 항암 화학요법 주로 시행하지만 최근 다양한 방법들 시도되고 있어

4기에는 일반적으로 위절제술을 받아도 생존 기간이 연장되진 않는다고 알려져 있어 출혈, 폐색, 천공 등의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 수술을 시행한다. 

항암 화학요법이 주요 치료법이지만, 최근에는 위암 4기 환자를 위한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암이 복막에 전이된 경우엔 복강 내로 항암제를 주입하는 방법과 조직 검사 결과 표적 치료제에 반응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 표적 치료제로도 치료할 수 있다.

최근에는 면역치료제도 개발돼 적응증(어떠한 약제나 수술에 의한 치료 효과가 기대되는 병 또는 증상)이 있는 일부 환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항암 화학 요법과 표적 치료제를 동시에 사용해 위암과 전이 병변의 크기를 감소시킨 후 수술로 제거하는 시도도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최근에는 4기 위암 환자들의 생존율이 향상됐다는 보고가 증가했다.

◆항암 치료 부작용으로 오심, 구토, 손발 저림 등…위암 항암제는 부작용 심하지 않은 편

많은 사람들이 항암 치료에 따르는 부작용을 걱정한다.

항암 치료의 부작용은 약물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한데 그 중 위암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항암제들은 탈모에 대한 영향은 비교적 적은 편이고 보통 오심(속이 울렁거리고 구역질이 나는 증상), 구토, 손발 저림이 나타난다. 

또, 위암 치료에 사용하는 항암제는 다른 암에 사용되는 항암제들과 비교했을 때 부작용이 비교적 심하지 않은 편에 속해 항암 치료를 받기도 전에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최근 항암제 부작용을 줄여주는 다양한 약제들이 많이 개발돼 고령인 환자들도 중도 포기 없이 항암 치료를 마치는 경우가 많다. 

◆신선한 채소나 과일 도움 될 수 있어…위내시경 검사는 조기 발견에 매우 중요

위암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바로 음식에 대한 질문이다. 

어떤 음식이 위암에 좋은 음식이고 어떤 음식이 위암에 나쁜 음식인지, 혹은 지인에게 건강보조식품을 받았는데 먹어도 되는지 등을 물어본다. 

지나치게 맵거나 짠 음식 같이 위암에 나쁜 음식은 있지만 특별히 좋은 음식은 없지만 신선한 채소 및 과일 섭취가 위장 건강에 좋고, 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려면 위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초기 위암은 증상이 거의 없어 자가진단이 불가능하므로 40대가 되면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젊은 나이에 발생한 위암은 진행 속도가 매우 빨라 위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엔 20대부터 정기검진을 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