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구역 지정, 2025년까지 대덕구청 이전 등 청사진
박정현 대덕구청장 “대전 먹거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28일 오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28일 오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던 대전 연축동 개발사업이 관할 구청인 대덕구의 도시개발구역 지정으로 탄력을 받고 있다. 구는 2025년까지 연축동 약 25만㎡ 부지에 구청사를 이전시키고, 공동주택과 첨단산업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행정타운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28일 오전 대전시청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연축동 개발 청사진을 제시한 뒤 “사실상 다른 구는 개발의 여지가 없다”며 “연축동 사업은 대덕구 숙원을 해소한다는 차원을 넘어 대전 전체의 먹거리를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대덕구가 공개한 ‘연축 도시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을 살펴보면, 연축지구 북측은 대덕구 신청사가 들어설 공공청사 용지와 상업용지,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 공원 등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남측은 경부고속도로 좌우측으로 산업용지와 공동주택이 들어선다. 

전체적으로는 약 6만8000㎡(27.4%) 주거용지와 4만 8000㎡(19.7%) 산업용지, 5500㎡(2.2%) 상업용지와 12만6000㎡(50.7%) 도시기반시설용지 등으로 구성됐으며, 산업용지엔 첨단산업과 지식산업센터, 도시지원시설, 유통시설 등이 입지하게 된다. 

공동주택은 총 1509세대 규모로 약 3000명 정주여건이 조성된다. 세부적으로는 분양 696세대, 행복주택 786세대, 단독주택 27세대다. 

사업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전충남지역본부가 맡는다. LH는 지난해 11월 20일 대덕구에 도시개발구역 지정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구는 지난 15일 구역 지정제안을 수용하기로 LH에 통보했다. 

연축지구는 대부분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상태다. 대전시는 오는 10월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에 나서고 내년까지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실시계획을 인가하면 LH가 2021년 하반기까지 보상을 끝마치고 공사를 착수할 계획이다. 

대덕구는 연축지구 개발의 핵심인 청사이전 사업비 마련방안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청사이전에 필요한 재원은 약 800억 원으로, 현 부지 매각과 기금적립을 통해 약 500억 원을 마련한다고 해도 200∼300억 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박정현 구청장은 “대덕구가 빌릴 수 있는 돈은 100억 원 이내”라며 “구 소유의 다른 부지를 매각하거나 시민 도네이션(기부)까지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덕구는 연축지구 개발사업이 ‘상대적으로 역차별 받고 있다’는 주민 불만을 일소하는 동시에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남북으로 길게 뻗은 대덕구가 오정·송촌 생활권과 신탄진생활권으로 양분돼 있는 만큼, 중간에 위치한 연축지구 개발로 지역균형발전의 전기가 마련될 것이란 기대가 싹트고 있다.

연축지구 토지이용계획(안).
연축지구 토지이용계획(안).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