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세종-청주고속도, 석문산단 인입선, 충북선 철도고속화 등

24일 대전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 경제인들과 오찬 간담회에서 4조원 규모의 충청권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언급했다. 대전시 제공
24일 대전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 경제인들과 오찬 간담회에서 4조원 규모의 충청권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언급했다. 대전시 제공

24일 대전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 경제인들과 만나 4조원 규모의 충청권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언급했다. 지역 인프라 사업 활성화로 지역 균형발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과 지역경제인들과 오찬 간담회 내용을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오늘 대전시장이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 특별시’라는 야심찬 비전을 밝혔다. 이런 구상을 세워도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 것은 교통 인프라가 취약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면 인프라 사업에 제동이 걸린다. 수도권은 인구가 많고 수요도 많아 예비타당성 조사가 수월하게 통과된다”며 “우리 정부 들어 예비타당성 기준을 많이 바꿨다. 경제성보다 균형발전에 배점을 많이 했다. 그래도 수요가 부족하다 보니 번번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역 인프라 사업에서 원활하게 균형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급한 인프라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트랙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행사장에서 대전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발표했다. 그 외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충청남도의 경우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사업’, 충청북도의 경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적극 검토하고 있고, 조만간 결과가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모두 합하면 충청권에서 4조 원 규모”라며 “대전과 충청권이 새롭게 발전하고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 경제투어 5번째로 대전을 찾은 문 대통령은 이날 대전시청에서 4차산업혁명 특별시 관련 연설을 시작으로 항공우주연구원과 으느정이 거리 등 원도심 일대를 돌며 민생 행보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