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은 “학교 내·외부의 위험으로부터 학생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 저소득층 및 교육 취약 환경 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육 복지를 강화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설동호 교육감은 이날 오전 11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9년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및 맞춤형 교육복지 강화 사업’을 위한 5가지 추진 사항을 발표했다.

첫 번째는 학교 안전 역량 강화다. 학교 구성원들의 안전의식과 위기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체험형 안전교육을 확대한다.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제 사례 중심 안전교육 직무 연수도 실시한다. 

학교 내 유휴교실을 활용해 안전체험교육이 진행되며 대전 최초로 둔산초·대암초·유성초에 학생안전체험교실이 구축될 예정이다.

두 번째는 학교 안전 인프라 구축·운영이다. 올해부터 학교에 설치된 모든 CCTV를 100만 화소 이상으로 전면 교체하고 학생안전보호실(경비실)을 11교 추가 설치해 교내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학교 폭력을 예방한다.

또한 내달까지 모든 유·초·특수학교 통학버스에 하차 확인 장치를 설치 완료할 계획이다.

세 번째는 무상복지 확대다. 중학교 신입생 대상 현물, 고등학교 신입생 대상 현금으로 무상교복을 지원하고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무상급식을 시행한다.

학기 중 토요일·공휴일 중식은 교육청이 예산을 전액 편성하고 지자체가 대상자를 선정·지원한다. 연중 조·석식 및 방학 중 중식은 지자체가 예산을 전액 편성해 지원한다. 아동 특성에 따라 단체급식소·도시락·일반음식점 등 방식을 이용한다.

작년 대비 급식비를 10% 상향 조정하고, 학부모 모니터단을 운영하는 등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도모한다.

네 번째는 맞춤형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 강화다. 교육 취약 학생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해 53교로 확대 추진하고 2022년까지 22교를 추가 지정해 학생 개개인에 따른 교육복지 지원과 교육적 성취 효과를 제고한다.

다섯 번째는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비·교육급여 지원 확대다. 저소득층 자녀 초·중·고 학생 2만 2천여 명(전체 학생 대비 13%)에게 200억 원 예산을 편성·지원하고, 교육 급여 대상자 1만 명에 대해 연간 90억 원 예산을 지원한다.

이는 초등학생 연간 1인당 203,000원(전년대비 75% 인상), 중·고등학생 연간 1인당 290,000원(전년 대비 79% 인상)에 달하는 금액이다.

설 교육감은 이날 “나눔과 배려를 통한 균등한 교육 환경을 조성할 것”을 강조하며 “단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도록 복지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