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교직원, 22일 2시부터 23일·25일·28일에 걸쳐 직종교섭
예지중고 '단식농성' 이틀 째, 학생 및 교사 50여 명 교육청 로비 집회
교복업체, "내년 중학교 무상교복 '현금 지원' 해달라"
한울야학, "교육청은 추가경정예산 편성으로 장애인 평생 교육 지원대책을 마련하라"

22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가 대전교육청 앞에서 41일 째 천막 농성을 하고 있다.
22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가 대전교육청 앞에서 41일 째 천막 농성을 하고 있다.

정문에는 천막 농성, 현관에는 밤샘 농성, 그리고 빈번한 항의 방문. 2019년 새해가 밝은 뒤 불과 20여일이 지난 현재 대전교육청의 현주소다. 

대전교육의 직간접적인 이해 당사자들은 하루가 멀다하고 교육청을 방문해 자신들의 어려움과 억울함을 하소연하는 모습이다. 누구한테 하소연할 데 없는 이들은 대전 교육의 수장인 교육감실을 찾아 자신들의 얘기를 들어달라며 때로는 성토하거나 때로는 협박하는 모습도 보이곤 한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이하 학비노조)는 “임금교섭 및 직종교섭의 성실한 이행을 요구한다”며 41일 째 대전교육청 앞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학비노조는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을 없애고,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만들어 내겠다”는 뜨거운 의지로 지난 해 12월 13일부터 농성을 이어왔다.

22일 오후 2시를 시작으로 23일, 25일, 28일에 직종교섭 진행 예정으로 농성에 참여중인 학비노조 일원은 “직종교섭에서 충분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또 다시 투쟁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22일 예지중고 학생 및 해직교사가 대전교육청 로비에서 "학교 정상화"를 외치며 집회하고 있다.
예지중고 만학도들은 교육청 현관에서 예지재단 이사회의 무책임한 학교 운영을 문제 삼으며 밤샘 농성 중이다.

22일 교육청 로비를 점거한 건 50여 명의 예지중고 학생 및 해임교사였다. 예지중고 학생들은 예지재단 이사회의 무책임한 학교 운영 등을 문제 삼으며 지난 18일부터 교육청 앞에 모였다.

이들은 지난 7일 예지재단에 직위 해제를 통보받은 ▲교사 20명의 직위 해제 처분 철회 ▲신입생 모집 중지 ▲보조금 지원 중지 ▲학습대체 공간 마련을 교육청에 주장하며 밤샘 농성 중이다.

이틀 째 단식 농성 중인 예지고등학교 학생은 “내몰린 선생님들이 우리의 스승이다. 후배들도 이런 스승에게 교육 받게 하고 싶다”라며 눈물을 보였다. 방학 없이 2년 과정으로 중·고등학교를 각각 수료할 수 있는 예지중고는 만학도를 위한 대전·충청 유일의 학력 인정 평생교육시설이다.

예지중고 학생들은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시청과 교육청에서 함께 집회를 열어 학교 정상화를 위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그런가 하면 교육청의 중학교 무상교복 현물 정책에 반대한 교복 업체들도 여전히 농성중이다.

이들은 “올해만이라도 중학교에 대해 현금 지원하라”는 지속된 주장에도 교육청은 “이미 입찰이 끝난 상태라 정책 변경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그럼에도 교복업체는 “아직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은 내년에 중학교 무상교복을 현금으로 지원해서 교복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최근 교육청은 교복업체 E사 신탄진점, 노은점 등을 방문해 피해 규모 등을 파악했다. 오는 24일 조례 제정을 앞두고 무상교복 현물 지급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22일 한울장애인야학평생교육원이 대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22일 한울장애인야학평생교육원이 대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한울장애인야학평생교육원(이하 한울야학)도 이날 오전 11시 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한울야학은 2007년 설립 후 11년 간 국가 및 정부의 고정적 지원 없이 성인장애인 대상 문해교육 위주의 검정고시 대비, 학력보완, 교양강좌는 물론 현장체험 학습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본적인 운영비는 시민들의 후원을 통해서 충당됐다고 밝힌 이들은 “열악한 상황에서도 현재 약 40여 명의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지난 해부터 수 차례 교육청에 지원 예산 편성의 당위성을 제시했다. 설동호 교육감은 매번 긍정적 답변을 했으나 타당한 이유도 듣지 못하고 올해 예산에도 반영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비장애인의 대학진학률은 70%, 장애인의 대학진학률은 15%. 비장애인의 취업률은 60%, 장애인 취업률은 30%”라고 밝힌 이들은 “사회 활동이 어려운 장애인들이 비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초적 교육이 뒷받침 돼야한다”며 교육청에 추가경정 예산 편성을 촉구했다.

이런가 하면 대전교육청 주변 도로변에는 각종 시민사회 정당들이 게시한 교육정책 비판 현수막들이 즐비하게 걸려있다.

이같은 대전교육 당사자들의 하소연에 설 교육감이 23일 오전으로 예정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