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건의문 제출 및 문재인 대통령 공약 실천 의지 보여주기를 희망

구본영 천안시장이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예타면제 대상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구본영 천안시장과 이규희 국회의원이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예타면제를 건의 했다.

천안시는 지난 21일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 면제 대상사업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포함해 달라는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와 지역 국회의원 15명의 국회포럼 명의의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12개 시군 협력체 대표인 구본영 시장과 이규희 국회의원(천안시갑)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공동 건의문을 전달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100대 국정과제이자 지역공약사업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 추진 실천 의지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구본영 시장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지역공약에 확정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12개 시군과 3개도간 연계 인프라 구축으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현재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수행 중인만큼 예타면제를 받으면 사업 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어 국토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안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건설되면 산업단지 개발과 활성화로 제조업 부문 중심 14만7000명 신규고용이 창출되고, 해양·자연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 관광단지 개발 촉진 등으로 관광객 연 3463만명 증가 및 관광수입 3조2000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철강·석유화학·자동차·ICT·바이오·유기농 등 지역에 분산 배치된 산업들의 상호교류도 촉진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민간투자 위축과 고용상황의 어려움 등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의 일환으로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에 대해 예타면제를 추진하고 있다.

천안시를 포함한 12개 시군 협력체와 지역 국회의원 15명은 앞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예타면제를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기획재정부에 제출하고 국회에 건의하는 등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필요성을 적극 피력했다.

예타면제 대상 사업의 가이드라인은 ‘대통령 지역공약’과 ‘시·도간 인프라 구축 등 광역단위 사업’ 및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시적인 효과가 두드러진 사업’으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이 최적의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30㎞로, 총 4조8000억원이(제3차 국가철도 반영노선 제외 시 3조7000억원)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천안시는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회장 구본영)를 구성하고 62만명의 건설촉구 서명부 전달,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지역공약에 확정반영, 사전타당성조사 예산반영 등의 성과를 이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