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청권 시‧도당 공동청원서 채택 등 '잰걸음'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들이 지난 20일 세종시 모처에서 회동을 갖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공동 청원서를 채택했다. 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들이 지난 20일 세종시 모처에서 회동을 갖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공동 청원서를 채택했다. 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광화문 집무실 설치가 사실상 무산되면서 ‘세종시 집무실’이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충청권 여당이 세종시 집무실 설치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면서 현실화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에 따르면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이춘희 세종시당위원장, 어기구 충남도당위원장,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이 전날(20일) 오후 세종시 모처에서 회동을 갖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자치분권, 균형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與 충청권 4개 시‧도당, 세종집무실 설치 공동청원서 ‘채택’
이춘희,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서 이해찬에 “당 차원 고민해 달라”

이들은 이후 “지방분권 시대를 열어가는 문재인 정부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신청사가 갖는 상징성에 대통령 세종 집무실의 의미를 더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동반 상승효과를 기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공동청원서를 채택했다.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 건의는 이날 오전 국회 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도 나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해찬 대표에게 “당 차원에서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청와대를 통째로 옮기는 건 개헌 전에는 불가능할 것”이라며 “행안부와 과기정통부 이전에 따라 신청사를 짓기 때문에 청사 안에 대통령 집무실을 짓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또 “올해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가 진행 중인 단계이고, 당정 의견만 모은다면 예산이나 법 개정이 수반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추진될 수 있다”며 이 대표의 각별한 관심을 청했다.

‘집권당 대표 파워+충청 정치력’ 설치 가능성 ↑
‘세종의사당‧세종집무실’ 동시설치 확정시 與, 총선 구도 '유리'
법개정 불필요, 당‧정‧청 정무적 소통 노력 필요성

이 대표는 즉답은 하지 않았지만, 세종시가 자신의 지역구라는 점에서 세종집무실 설치에 적극성을 띨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016년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의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는 국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지만 2년여 동안 계류 중이다.

따라서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동시에 설치된다면 집권 여당 대표로서 존재감을 발휘하는 동시에 세종시와 주변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더불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권이 충청권에서 정치력을 인정받는 상징적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다.

또 이춘희 시장이 언급했듯이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법 개정을 수반하지 않는 사안이기 때문에 당정의 원활한 합의만 이루어진다면 설치 요건은 충분하다.

조승래 위원장(대전 유성갑)은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 설치 무산 이후 세종시 대통령 집무실 설치에 대한 관심이 높다”면서 “집무실 설치와 국회의사당 분원 설치야말로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완성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20일 오후 춘추관 기자간담회에서 광화문 집무실 설치 보류 후속 조치로 세종집무실 설치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는 <디트뉴스> 질문에 “중요한 질문이지만, 정책실장이 답하기 곤란한 영역인 것 같다. 비서실장이나 다른 분들이 답할 사안”이라며 즉답을 피해 정무적 소통과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