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실장, 기자간담회 통해 “경제 활력 강조할 때라 유독 도드라져 보여”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20일 오후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문재인 정부 2기 경제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20일 오후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문재인 정부 2기 경제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 분야 중 혁신성장에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는 이유를 “하방압력이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고 “요즘 대통령이 달라진 거 아니냐는 말을 하는 분들 계시다. 하지만 (대통령은)원래 그런 분이셨다”며 “다만 상황에 따라 지금은 경제 활력을 강조할 때이기 때문에 경제 행보가 유독 도드라져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걸 갖고 담론적 논의를 할 생각은 없지만,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란 틀은 대통령의 마음과 머릿속에서 지워진 꼭지는 없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경제3축 유지 입장 ‘재확인’..“지역 균형발전 다양한 노력할 것“

이는 문 대통령이 올해 민생‧경제 분야에 국정운영의 무게를 두고 성과를 내겠다고 한 의지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더불어 경제성장의 3축(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 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도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김 실장은 또 “제조 혁신전략이나 지역 균형발전과 동서벨트, 남부벨트 등 어려운 지역의 활력 고취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며 “여러 언론에 균형발전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이 보도된 바 있다. 경제성장의 3축이라고 했지만, 2월 초까지는 혁신성장에 좀 더 방점을 둔다면, 공정경제를 위한 정부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는지도 챙기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사회안전망이 적절히 작동하는가에 대해서도 조만간 챙기고 독려할 것”이라며 “정부가 기조를 바꾸거나 대통령이 바뀌었다가 중요한 게 아니라 우리사회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고, 정부와 대통령이 어떻게 화답할 것인가로 이해하면 된다”고 역설했다.

“혁신적 포용국가 완성, 올해가 노력하기 적절한 시기”
“현장에서 더 소통하고, 더 빨리, 더 많은 성과 낼 것”

계속해서 “이런 노력에 의해 ‘혁신적 포용국가’라는 좀 더 완성체로서 한국경제의 미래가 달성되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올해가 큰 변화를 위해 노력하기에는 적절한 시기”라고 내다봤다.

앞서 김 실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굳이 이 정부 기간을 3등분하자면 두 번째 시기에 들어섰다. 국민들 기대가 이미 평가로 바뀐 시점에 들어섰다고 생각한다”며 “국민들께서 평가하는 국정운영이 실망하지 않고 국민의 삶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생과 민심의 엄중함을 언제나 마음 깊이 새기고 있다. 이런 마음으로 현장에서 더 소통하고 더 빨리 더 많은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기자들의 질의응답에서 기업인 간담회 등 공개 행사에서 정책적 건의가 많이 나왔는데, 비공개 만남 때 현장에서는 어떤 건의들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공개 행사 때와)크게 다르지 않다”고 했다.

김 실장은 “(기업인들을)만났다는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고, 만난 뒤 주체들과 책임 있는 변화가 중요하다”며 “그 내용 자체가 새롭다기보다 그런 요청이나 건의에 대해 경제뿐만 아니라 현장의 여러 요구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고, 반영할 건 반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정부가 올해 일자리를 포함해서 성과를 강조했는데 언제부터 성과가 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최선을 다해 조기에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성과에 비해 고용성과가 미흡했다는 것에 안타깝다는 말씀을 했다. 저희도 같은 마음이고, 고용 성과가 왜 미흡했는지 여러 해석들이 있다. 크게 보면 구조적인 요인, 경기변동 요인도 있을 수 있는데 그에 따라 정부도 대처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세종시 제2집무실 설치, 정책실장 답변 곤란한 영역”
손혜원 투기 의혹에 도시재생사업 변질 우려? “문제 발생한 것 없어”
“‘투자절벽’ 표현 동의 못해..정부 계획대로면 상당한 기업투자 예상”

광화문 집무실 설치 보류 후속 조치로 세종시 제2집무실 설치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굉장히 중요한 질문이지만, 정책실장이 답하기 곤란한 영역인 것 같다”면서 “비서실장이나 다른 분들이 답할 사안”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세종시 제2집무실 설치를 건의한 바 있다.

김 실장은 또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이른바 ‘목포 투기’ 의혹 여파로 도시재생사업이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에는 “목포에 대해선 알고 있지도 말할 상황도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대신 “도시재생에 대해선 투기나 가격의 급등을 우려했고, 그 자체를 도시재생사업 구역 선정 기준에도 반영했을 뿐 아니라, 선정해서 진행하다가도 가격이 오르면 중단할 수 있는 기본제도로 해 놨다. 때문에 전국적으로 그런 문제가 발생한 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연초부터 경제 행보에 나섰지만 ‘투자절벽’이라고 부를만한 상황이라는 지적과 함께 언제쯤 투자지표가 향상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2016년과 2017년 투자지표가 제일 높았던 때와 비교해 ‘투자절벽’이란 표현은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정부가 경제 활력을 최우선 키워드로 내세운 이유는 경제가 하방압력을 받는 건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투자를 촉진‧유도하고 지원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언제쯤 나아진다기보다는 지금 정부가 하는 일정과 계획대로라면 상당한 기업 투자가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