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검진 및 조기검진 안내문 발송 등을 통해 치매검진 독려-

부여군치매안심센터가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육과 치매선별검사를 시행,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사진=치매선별검사 모습)
부여군치매안심센터가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육과 치매선별검사를 시행,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사진=치매선별검사 모습)

농한기를 맞아 부여군치매안심센터가 관내 마을회관, 독거노인가정 등을 찾아 치매예방교육과 치매선별검사를 무료로 진행, 호평을 받고 있다.

또 치매검진 독려를 위해 치매고위험군(만 75세 진입자, 만 75세 이상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치매없는 지역 만들기를 위해 애쓰고 있다.

찾아가는 치매검진은 우서 1차 선별검사를 통해 인지 저하 대상자를 확인하면 치매안심센터에서 2차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또 3차 원인감별검사가 필요할 경우는 협약병원에서 혈액검사, 뇌 영상 촬영 등을 진행, 침해 여부를 가린다.

부여군은 지난 해 모두 6202명이 치매선별검사를 통해 치매진단검사(269명)를 받고 이 가운데 171명의 치매환자를 조기 발견했다.

치매확진 시 치매 환자 등록·관리, 치료관리비 지원(월 3만원 이내), 사례관리, 인지·재활 훈련, 예방교육, 가족교육 등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통합 서비스를 제공했다. 

부여군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는 조기에 적절한 치료만 하면 중증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면서 "최선의 치매예방법은 조기발견으로 치매 고위험군 해당 어르신들은 반드시 치매 조기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