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대변인 메시지 “한미 공조 토대 관련국과 협력..남북대화도 확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제1차 북미 정상회담 모습. YTN영상 자료사진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제1차 북미 정상회담 모습. YTN영상 자료사진

청와대는 북한과 미국이 다음 달 말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한 것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출입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북미 양층이 2월 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번 북미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우리 정부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지난해 남북미 세 정상이 합의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토대로 관련국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와 더불어 남북간의 대화도 확대해 가면서 금번 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모든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백악관은 18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2월 말께 열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제2차 정상회담을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다만 "장소는 추후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與 “북미 정상회담 개최 환영”..野 “실질적 성과 도출해야”

여야 정치권도 이번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다만 야당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되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환영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 회담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북핵 폐기에 실질적인 진전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제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ICBM 폐기만으로 국제제재를 해제하고 북핵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서는 결코 안 된다”고 논평했다.

윤 대변인은 또 “국제재제 해제는 ICBM 폐기가 아닌 북핵 폐기의 실질적 진전이 있을 때 비로소 논의할 수 있다. 우리 정부도 북핵 폐기에 대한 실질적 진전이 있을 때 국제제재 해제를 논의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미국 측에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북한 핵 폐기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북한의 개방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도 “2차 정상회담은 1차와 달리 북한 핵 폐기의 구체적 진전과 성과를 향해 가야 한다. 포괄적 선언이 아닌 구체적 실천과 실행이 담보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이 다시 한 번 주목받게 됐다"며 "선 비핵화-후 제재완화, 선 제재완화-후 비핵화 줄다리기 속에서 양측을 충족시킬 묘안을 내놓을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2월 말 북미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크게 환영한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무엇보다 실질적 성과가 도출되는 것이 중요하다. 북미 양자가 서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약속하고 이행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