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친환경 종이빨대용 용지’ 등 96건 출원 … 작년 말 현재 1017건 달해

한국조폐공사가 출원한 지식재산권(지재권)이 1000건을 넘어섰다.

조폐공사는 18일 산하 기술연구원의 지식재산권 출원 건수가 지난해말 현재 1017건으로 1000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조폐공사 기술연구원은 지난 한해에만 ‘친환경 종이빨대 제작에 적합한 용지 및 그 제조 방법’,  ‘블록체인 기반키의 저장 및 복원 방법과 이를 이용한 사용자 단말’ 등 특허 34건, 디자인 35건, 컴퓨터 프로그램 16건, 상표 11건 등 총 96건의 지재권을 출원했다.

등록이 완료된 지재권 건수는 2018년 82건으로 전체 등록건수는 지난해말 현재 761건에 달했으며, 유효기간이 만료된 지재권을 제외한 권리보유 지재권은 597건으로 늘었다.

은행권, 주민등록증 등 조폐공사가 생산하는 주요 보안제품 기술의 개발 및 안정화를 목적으로 지난 1967년 설립된 조폐공사 기술연구원은 현재 78명의 연구원이 일하고 있다.

조폐공사 기술연구원이 보유한 지재권은 크게 특수물질, 특수인쇄기법, 제지 및 펄프 기술, ID/IT(신분증/정보) 기술 분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 프린터나 복사기로는 재현할 수 없는 특수 물질과 잉크, 복사했을 때 원본에서는 보이지 않던 무늬가 나타나게 하는 등의 위변조 방지기술 연구 및 지재권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메달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특수압인기술 고도화, 은행권 제조기술 최적화 연구 역시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4차 산업시대에 대응, 블록체인 핵심기술 등 모바일과 IoT(사물인터넷) 등에서 ‘진본(진품)’임을 인증할 수 있는 첨단 ID/IT 분야 기술도 조폐공사의 미래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해 추진하고 있는 연구 과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