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치매 고위험 어르신 특별 집중관리 실시-

논산시가 관내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를 적극 시행, 호평을 얻고 있다.(사진=논산시 제공)
논산시가 관내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를 적극 시행, 호평을 얻고 있다.(사진=논산시 제공)

논산시가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를 적극 진행, 만 60세 어르신들의 치매 조기발견은 물론 예방을 돕고 있다.

시는 전문 상담사들이 경로당이나 가정을 직접 방문, 치매선별검사를 통해 치매 위험도를 확인한다.

검사결과 인지저하 등 치매가 의심되는 경우 협약병원에 정밀검진을 의뢰, 확진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으며 소득 기준에 따라 검진비도 지원한다.

확진 결과 경도인지장애자에 대해 인지강화교실 등 치매예방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매환자는 사례관리, 치매치료비 지원(월 3만원 이내), 인지재활프로그램, 위생소모품 지원, 가족지지 등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치매고위험군인 △인지저하자 △만 75세(1944년생) 진입자 △75세 이상 홀몸 어르신을 집중관리하기 위해 치매조기검진 전담반이 가정이나 경로당, 복지관 등을 방문, 치매선별검사와 치매예방체조, 예방교육 등을 병행 실시하고 있다.

논산시 관계자는 "치매는 조기발견과 치료가 중요한 질환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만 60세 이상 어르신 중 치매가 의심될 경우 무료로 치매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논산시 보건소 3층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