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신청 및 1억원 손배소 모두 엘케이비앤파트너스 선임
박 의원, 이광범 대표 변호사와 우리법연구회 시절부터 친분
김 의원, 조만간 서울 로펌을 변호인으로 선임해 대응할 듯

박범계 국회의원이 변호인을 선임하자 김소연 대전시의원도 변호인 선임에 나선 모습이다.
박범계 국회의원이 변호인을 선임하자 김소연 대전시의원도 변호인 선임에 나선 모습이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을 상대로 1억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국회의원(서구 을)이 변호인을 선임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대전지법에 따르면 박 의원은 지난달 20일 김 의원에 대해 1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장을 법원에 냈다. 박 의원은 소송를 제출하면서 소송대리인도 선임했다. '법무법인 엘케이비앤파트너스(담당변호사 : 이광범, 오석현, 김현권, 이현송)'가 박 의원의 소송대리인이다.

서울 서초구 법조타운에 있는 엘케이비앤파트너스는 40여명의 변호사들이 소속된 로펌으로 이광범 변호사 등이 대표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곳이다. 박 의원이 변호인으로 선임한 이 변호사는 박 의원처럼 판사 출신으로 주로 서울과 광주, 사법연수원, 법원행정처, 대법원 등에서 판사 생활을 하다 지난 2011년 변호사로 개업했다.

2012년에는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의혹' 특별검사로 활동하면서 유명세를 떨쳤다. 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경남지사 시절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기소됐을 당시 변호인을 맡기도 했다. 박 의원과 이 변호사는 '우리법연구회'에서 활동할 당시부터 친분을 쌓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변호사는 우리법연구회 창립을 주도했었다.

박 의원은 이 변호사를 김 의원에 대한 손배 소송에만 선임한 것이 아니다. 김 의원이 낸 재정신청 사건에 대한 변호인으로도 선임했다. 두 사건 모두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박 의원의 의지가 읽혀지는 부분이다.

손배 소송 사건은 대전지법 민사11단독에, 재정신청 사건은 대전고법 제6형사부에 각각 배당됐다. 재정신청 특성상 심리 기일이 잡힐지 여부는 불명확하지만 손배 소송은 조만간 기일이 잡힐 것으로 추측된다.

박 의원이 변호인을 선임하자 김 의원도 법적대응을 위해 서울에 있는 로펌을 변호인으로 선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박 의원은 김 의원이 언론 인터뷰와 기자회견, 각종 팟캐스트 방송 및 개인 SNS를 통해 자신과 관련한 악의적인 허위사실을 지속적으로 적시∙공표∙유포해 왔다며 명예∙신용∙인격권 훼손 등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반면 김 의원은 검찰이 박 의원을 소환하지 않고 불기소 처분하며 수사를 마무리했다는 이유로 검찰에 재정신청을 냈다. 김 의원은 박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방조 혐의로 고소했지만 검찰이 증거불충분에 따른 무혐의 처분하자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검찰에 낸 재정신청은 절차를 거쳐 현재 대전고법에 전달돼 재판부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재정신청 사건은 몰라도 손배 사건에서 박 의원과 김 의원간 한치의 물러섬이 없는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고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