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전공 김준태 교수 연구팀...3년간 33억3000만원 연구비 지원 받아

공주대 공과대학 건축공학전공 김준태 교수 연구팀(사진)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지원하는 2018년도'에너지국제공동연구사업'에 선정되어 3년간 총 33억3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지난해12월부터 시작되는 해당 연구과제는 ‘BIPVT 히트펌프 시스템이 연계된 스마트 그리드 기술개발’로, 건물에 필요한 열원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경량형 공기식 BIPVT (건물일체형 태양광·열 복합) 컬렉터와 이를 통합한 히트펌프 시스템을 개발하고 전력 계통과 연계하는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대상으로 한다.

이 사업은 공주대를 주관기관으로 국내 중소기업인 ㈜이너지테크놀러지와 ㈜비온시이노베이터, 그리고 해외기관으로 캐나다 국립에너지연구소인 CanmetENERGY가 참여한다.

금번에 협약이 체결된 사업은 청정에너지 R&D 확대 및 국제협력 강화를 위한 협의체인 ‘미션 이노베이션’의 스마트 그리드 분야에서 기술선진국과 공동연구를 수행해 선진기술을 조기에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 2014년~2018년에 수행한 에너지국제공동연구사업으로 모듈러 방식의 공기식 건물일체형 태양광열(BIPVT) 시스템 개발 사업이 우수한 성과로 종료된 이후, BIPVT 기술과 연계된 후속사업으로서도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