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세종집무실 넘어 제2청와대 설치” 주장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대전에서 유세 중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디트뉴스 자료사진.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대전에서 유세 중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디트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 약속인 ‘광화문 집무실’ 공약이 사실상 무산된 것과 관련, 민주당 충청권 인사들이 ‘세종 집무실을 추진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하고 나섰다. 

‘공약무산’에 따른 야당의 정치공세를 방어하는 동시에 세종시에 대통령 제2 집무실을 설치하자는 지역사회 요구를 실현할 적기로 판단하고 있는 것.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광화문 집무실 무산에 대해 거론한 뒤 “이미 국회의 세종시 분원 건립을 위한 설계비를 2019년 본예산에 반영했다”며 “이와 더불어 대통령 세종집무실, 더 나아가 세종 제2 청와대를 설치한다면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강력한 추진로켓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위원장이 ‘세종 집무실’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세종에 제2청와대를 설치하자고 주장하고 나선 만큼, 대전과 세종 등 충청 정치권의 호응 여부에 따라 미완의 세종시 행정수도론이 재점화 될 전망이다. 

조 위원장은 “(대통령 세종 집무실) 부지의 확보라든지 실무적인 문제는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라고 전제한 뒤 “대통령이 광화문에서 서울시민들과 소통뿐 아니라, 세종의 호수공원에서도, 유성 온천거리의 족욕장에서도 시민들과 함께 하는 모습을 그려보면 어떨까”라고 제안했다. 

앞서 유홍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 자문위원은 지난 4일 “청와대 영빈관·본관·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기능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되는 2년 뒤에 재검토하겠다”며 사실상 공약실현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예상했던 대로 보수야당은 비난 논평을 쏟아냈다. 자유한국당은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대통령이 청와대 집무실 광화문 이전 약속을 파기한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대선 영업이 끝난 지 한참인데, 메뉴판 수거가 국민 눈치 보느라 조금 오래 걸렸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도 “문재인 정부의 공약은 선거 때만 말이 되는 공약이냐”며 “현실성 없는 거짓 공약으로 국민을 우롱한 문재인 정부는 국민께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더불어민민주당은 부대변인 논평을 통해 “야당은 현실적 문제를 고려한 보류 결정에 비난만 쏟아내고 있다. 비판받을 사안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 뒤 “모든 이슈에 대해 정치공세로 일관하는 야당에서 나라를 걱정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고 역공을 폈다. 

충청권에서 ‘세종시 제2집무실’ 설치 주장이 확산되고 있는 것에 대해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야당의 공세와 전국적 비판여론의 추이, 충청권 여론결집력 정도에 따라 전혀 다른 양상이 펼쳐질 것”이라며 “다만, 세종시 국회분원에 이은 대통령 제2 집무실 논의에 상당한 기회요인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