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 기자회견

기해년 새해 충남도청 프레스센터 첫 기자회견은 “위험의 외주화를 멈춰라”였다.

2일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은 “일하다 죽는 사람 없는 충남, 지방 정부는 일터 안전을 위한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지난달 11일 태안화력발전소에서 김용균 씨가 사망한 이후 같은달 26일 예산의 자동차 부품 도금업체와 아산의 동원F&B 공장 등 충남에서 노동자 사망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 12월 7일 가스폭발로 전신화상을 입고 투병 중이던 당진의 노동자가 숨졌으며 30일에는 유성기업 노동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부뜰은 “지방정부는 지역민의 삶을 보듬는 최일선의 위치에 있다”며 “노동과 관련해서는 중앙정부의 소관 업무라거나 관련 근거 법규가 없으므로 마치 지방정부의 소관사무가 아닌 것처럼 외면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어 “도민들이 어떤 조건에서 일하고 있는지, 산재사고의 발생과 유형은 어떠하며 원인과 대책은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실태를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는데 관심을 기울이라”며 “일하다가 다치거나 죽는 사람이 없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이선영 충남도의원은 구체적으로 ‘TF 팀 구성’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지금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 참담한 현실에 대한 책임에서 충남도도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도에서 산업재해 전수조사와 실태를 파악하고 진상규명이 될 수 있도록 TF 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TF팀 구성에 대해서는 “고용노동부와 도 경제통상실, 산업안전공단, 도의회 등이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부뜰에 의하면 산업안전관리공단이 발표한 2018년 3분기 산재사망률과 재해율이 전년동기 대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대전·세종·충남·충북의 경우 사망자 수 증가율이 8.7%로 전국 1위에 달하는 심각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