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018 10대뉴스’ 선정…시정홍보 연례행사 ‘식상’
“공·과 함께 반영된 이슈 찾아야 지역사회 공감대” 지적

대전시청 전경. 자료사진.
대전시청 전경. 자료사진.

대전시가 실시한 온라인투표 결과, 시민들은 올해의 가장 큰 뉴스로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건설’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충청권광역철도 사업 본격화를 뛰어넘는 대형 이슈가 많았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흘러나오고 있다. 해마다 반복되는 시정홍보성 10대뉴스 선정에 한계가 많다는 지적이다. 

시는 ‘2018년 대전시정 10대 뉴스’ 선정을 위해 지난 19일부터 일주일 동안 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결과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건설’이 11.1% 득표로 1위에 올랐고, ‘무상급식 고교 전면 확대와 중고교 신입생 교복 무상지원’이 9.1%로 2위를 차지했다.  

또 ‘베이스볼 드림파크 건립 추진’이 7.9%, ‘전국 최초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유치’가 7.4%를 받으며 근소한 차이로 각각 3위와 4위에 랭크됐다.

이어 ‘2019 대전방문의 해 선포’,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 ‘원도심 소상공인 상생주차장 건설, 국비 3조 원 시대 개막’ 등이 시민의 관심을 받으며 순위에 올랐다.

한결 같이 대전시정의 긍정적 면만 부각시킨 이슈들이다. 대전시가 온라인투표를 위해 제시한 예시는 말 그대로 대전 시정의 성과물에 한정된 것으로 더 큰 이슈가 됐던 각종 논란사업들은 제외됐기 때문이다.

일례로 지역의 대표적 시민단체인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대전참여연대)가 실시한 10대 뉴스 선정에서는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유치’가 1위,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 진행이 2위,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의 택배노동자 사망사고와 김소연 시의원의 더불어민주당 금권선거 의혹 폭로가 공동 3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 밖에도 대전참여연대 선정 10대 뉴스에는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압승, 대전오월드 퓨마 탈출, 지방의회 의원들의 불법행위 논란, 허태정 대전시장 취임, 대전도시철도 2호선 타당성 재조사 결정 등이 포함됐으며 기타 의견에는 야구장 신설 부지 논란, KTX 서대전역 감차 논란 등도 후보로 제시됐다. 

대전참여연대 조사는 지난 11일부터 21일까지 이메일과 문자를 통해 진행된 것으로, 시민단체 활동가와 기자 등이 미리 제시된 18개 뉴스 중 10개를 선택하는 형태로 집계됐다. 

연말만 되면 각종 기관 등이 쏟아내는 10대 뉴스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전시가 시정홍보를 중점에 두고 10대 뉴스 예시를 제시하듯, 자의적 사례제시로 객관성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한 관계자는 “민·관과 언론이 함께 참여하는 공신력 있는 위원회를 구성해 10대 뉴스를 선정해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라며 “공과 과를 가리지 않고 10뉴스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지역사회가 해소해야 할 난제가 무엇인지 미래의 과제가 무엇인지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