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노무현 명예훼손 혐의 결과 주목, 박-‘불륜설’ 멍에 벗을까

자유한국당 정진석 국회의원(왼쪽)과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
자유한국당 정진석 국회의원(왼쪽)과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

자유한국당 정진석 국회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이 4년만의 리턴매치를 앞두고 ‘검찰조사’가 핵심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30일 검찰과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정진석 의원은 지난 달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 서면조사를 받았다.

정 의원은 지난해 9월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씨와 아들이 박연차 씨로부터 수백만 달러의 금품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 씨는 가출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라는 글을 올렸다.

정진석 “박원순 주장 반박 논평이었을 뿐..충분히 소명”
검찰 조사 결과에 향후 정치적 입지 결정될 듯

권양숙 여사와 노 전 대통령 장남 건호 씨는 사흘 뒤인 9월 25일 정 의원을 명예훼손과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검찰의 사법처리 결정은 내년에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 조사 결과에 따라 정 의원의 정치적 입지가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의원은 이날 검찰 조사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때문이라는 (당시)박원순 서울시장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논평이었을 뿐이라는 게 제 일관된 입장으로 충분히 소명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정 의원에 석패한 박수현 실장도 최근 정치적 행보에 영향을 줄만한 사법당국의 결정이 내려졌다. 박 실장은 지난 6월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예비후보 당시 자신의 불륜 의혹을 폭로한 오영환 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했다. 하지만 검찰은 지난 6일 오 씨를 무혐의(불기소) 처분했다.

이러자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과 같은 당 소속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여성 의원들은 박 실장의 사과와 비서실장직 사퇴를 촉구하는 논평과 기자회견으로 정치적 압박을 가했다.

박수현 “검찰 결정문에 ‘내연관계 실체 인정 어렵다’ 적시”
지방선거 당시 발목 잡은 ‘불륜설’ 꼬리표 떼나

이에 박 실장은 검찰의 결정문을 근거로 제시하며 정면 대응했다. 박 실장은 지난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은 불기소 결정문에 ‘내연관계의 실체를 인정하기 어려우므로 피의자 주장을 사실로 단정하기 어렵다’고 적시했고, 오영환도 수사과정에서 ‘소문일 뿐 실제 직접 목격한 사실은 없다’고 진술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추후 같은 내용을 기자회견하거나 기사화한다면 수사과정에서 이미 실체가 없다고 확인된 사실을 반복해서 공표하는 것"이라며 "이제는 '허위사실 공표에 의한 명예훼손죄'가 성립하기 때문에 형사고소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 의지를 밝혔다.

박 실장은 이날 오후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100% 불기소를 예상했지만, 검찰의 결정문 4줄을 받으려고 (고소를)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소를 취하하면 저는 (진실을)주장할 근거가 없다. 나중에 누가 또 (허위사실을)들고 나오면 반박할 근거가 없잖은가. 대질심문과 거짓말탐지기까지 최선을 다했고, 저에게 유리한 결과를 얻었다”고 역설했다. “한국당 수석대변인과 의원들은 결정문 자체는 보지 않고 불기소 처분만 갖고 (정치공세를)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박 실장이 이번 검찰 결정문을 통해 그동안 꼬리표처럼 붙었던 ‘불륜설’의 멍에를 벗었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차기 총선에서 상대 후보 측이 또다시 이를 정치쟁점화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해명과 주장 불구 차기 총선 ‘정치쟁점화’ 불가피
4년만의 리턴매치 앞두고 등장한 돌발변수에 지역민심 ‘들썩’

따라서 두 사람의 검찰 조사 결과는 1년 4개월 남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지역 민심을 요동칠만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란 관측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두 사람이 차기 총선에서 재격돌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최근 벌어진 검찰 조사는 보수와 진보가 혼재한 지역 특성상 치열한 공방의 소재로 이용될 공산이 크다”고 내다봤다.

앞서 정 의원과 박 실장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충남 유일 합구지역인 공주·부여·청양에서 맞붙었다. 그 결과 정 의원이 48.12%를 얻어 당시 현역의원이던 박 실장(44.95%)을 3.17%포인트 차로 꺾고 4선 고지에 올랐다.

19대 총선 때 서울 중구에 출마했다 낙선했던 정 의원은 4년 만에 국회로 컴백한 여세를 몰아 원대대표에 올랐다. 이후 탄핵 정국의 혼란스러운 당을 정비하고, 계파 청산에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 의원은 내년 2월 치러지는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박 실장은 지난 해 5월 치러진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초대 청와대 대변인으로 임명됐다. 민주당 대변인을 3번이나 맡으며 뛰어난 대국민 소통 능력을 인정받은 것이 발탁 배경으로 작용했다.

박 실장은 이후 청와대 정무수석 직을 고사한 뒤 지난 6월 지방선거 민주당 충남지사 예비후보로 출마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불륜 의혹에 휩싸이며 자진사퇴했다. 지난 7월 문희상 국회의장 비서실장으로 정치권에 복귀하며 차기 총선을 준비 중이다.

4년 만의 리턴매치를 앞둔 두 정치 거물 앞에 검찰조사가 돌발변수로 등장하면서 지역 민심이 벌써부터 들썩거리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