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송년기자회견, 월평공원 권고안 “적극 수용” 거듭 확인

허태정 대전시장이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송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송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천변도시고속화도로(이하 천변도로) 요금인상 논란에 대해 “임기 중 요금인상을 하지 않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전시가 천변도로 통행요금 800원을 1000원으로 인상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반발여론이 일자 이를 수용하기로 한 것. 

허 시장은 27일 오전 송년 기자회견에서 “서민경제가 어렵고 내년에 더 어려울 것”이라며 “이해관계인들과 고민 끝에 요금을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대전시는 천변도로 통행료 인상을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요금인상 수순을 밟아 왔다. 이에 대해 대덕구 반발이 거셌다. 자유한국당 소속 정용기 국회의원(대덕)은 물론 허 시장과 같은 당 소속인 박정현 대덕구청장도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민간자본으로 건설된 천변도로는 계약자가 차입한 금융채무 1584억 원에 대해 대전시가 지급보증을 선 상태다. 시는 현재 800원인 천변도로 통행료를 그대로 두면 2031년 843억 원의 채무를 떠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허태정 시장은 채무 문제와 관련해 “2031년에 상환해야 할 채무액이 840억 원 정도인데, 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하고 있다”며 “결국 갚아야 할 돈이기에 매년 50억 원씩 기금을 적립해 대비해 나가겠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가 제시한 민간공원특례사업 중지 권고안에 대해서 허 시장은 전적인 수용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공론화위원회 권고를 존중하고 수용할 것”이라며 “공론화 과정을 통해 나온 의견과 데이터를 도시계획위원회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 문제 역시 재정적 부담이 걸림돌이다. 허 시장은 “(월평공원) 갈마지구 토지 매입비용은 1600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며 “추가적인 예산투입이 불가피한 사안이다. 도시계획위원회 최종결정이 남았지만, 꼭 필요하다면 지방채 발행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뜻을 전했다. 

허 시장은 대전시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과 관련해서는 “예타 면제를 신청한 것에 대해 균형발전위원회가 내년 1월 중순까지 결정하겠다는 것이 비공식적 입장”이라며 “(예타면제가) 반영될 수 있도록 대전시 입장을 관련 기관과 부서에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허 시장은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김호 대전시티즌 감독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금 개인의 신상에 관한 내용은 이야기할 수 없다"며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