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홍성‧예산, 아산을, 논산‧계룡‧금산, 당진시, 세종시 대상

자유한국당 충남 조직위원장 공모 신청 예상자. 윗줄부터 시계방향으로 아산을 박경귀-이건영, 논산‧계룡‧금산 박우석-김원태, 당진시 김동완-정용선, 세종시 송아영-최민호 순.
자유한국당 충남 조직위원장 공모 신청 예상자. 윗줄부터 시계방향으로 아산을 박경귀-이건영, 논산‧계룡‧금산 박우석-김원태, 당진시 김동완-정용선, 세종시 송아영-최민호 순.

자유한국당이 인적쇄신 일환으로 전국 79개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공모를 진행 중인 가운데 충청권 5곳 후임 위원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직위원장은 당협위원장 임명을 위한 형식적 절차로, 당협위원장은 차기 총선 공천에 유리하다는 점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19일 한국당에 따르면 지난 18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중앙당사에서 신임 조직위원장 공모를 접수 받는다. 충청권에서는 충남 홍성‧예산과 아산을, 논산‧계룡‧금산, 세종시가 일반공모(전 당협위원장 배제), 당진시가 공동공모(전 당협위원장 신청 가능) 지역 대상이다.

홍문표 빠진 홍성‧예산, 확실한 후보군 없어
이완구 “난 빼 달라”, 정준호도 가능성 ‘희박’
아산을, 박경귀 공모 신청, 이건영 ‘변수’

우선 3선 홍문표 의원이 배제된 홍성‧예산은 아직까지 확실한 후보군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하마평에 올랐지만 본인은 의사가 없음을 내비쳤다.

이 전 총리는 이날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조직위원장 신청 의사를 묻는 질문에 “나는 빼 달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일희일비하지 않아야 한다. 또 (지역위원장 공모배경과 절차 등)내용도 잘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여기에 홍성 출신 배우 정준호 씨도 타천으로 거명되고 있지만,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산을은 이상욱 전 당협위원장이 차기 지방선거로 선회하면서 박경귀 아산참여자치연구원장이 공모 의사를 밝혔다.

대통령 직속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을 지낸 박 원장은 최근 인문학 책 '자유인의 선택'을 출간하는 등 지역민과 접촉면을 늘리고 있다. 지역에서는 이건영 전 당협위원장 공모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논산‧계룡‧금산, 박우석-김원태 ‘주목’
당진시, 김동완-정용선 ‘맞대결’..세종시, 송아영-최민호 ‘물망’

한국당은 오는 20일까지 전국 79개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공모 신청을 받는다. 충청권에서는 충남 4곳과 세종시 등 5곳이 공모 대상지역이다. 한국당 홈페이지
한국당은 오는 20일까지 전국 79개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공모 신청을 받는다. 충청권에서는 충남 4곳과 세종시 등 5곳이 공모 대상지역이다. 한국당 홈페이지

이인제 전 의원이 배제된 논산‧계룡‧금산은 이 전 의원과 지난 총선에서 경선했던 박우석 전 새누리당 논산‧금산‧계룡 당협위원장과 김원태 전 도의원이 공모 의사를 밝혔다.

유일한 공동 공모지역인 당진시는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동완 전 당협위원장과 정용선 전 충남지방경찰청장이 맞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시는 6·13지방선거에서 세종시장 후보로 출마했던 송아영 부대변인과 더불어 최민호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공모에 나설지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지역 정가에서는 이들 5곳 중 일부는 사고 당협으로 남을 것이란 분석도 내놓고 있다.

‘대체재’ 부재 일부 지역, 사고 당협 가능성..전대 이후 '변수'

대표적인 곳이 홍성‧예산과 논산‧계룡‧금산으로, 홍문표-이인제를 넘어설만한 ‘대체재’가 부족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실제 홍 의원이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에 입당했다 복당할 때까지 홍성‧예산은 사고 당협이었다.

또 현재 비상대책위원회가 내년 1월 내지 2월 활동을 마감하고,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부가 들어선다는 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곧 21대 총선을 겨냥해 새 당대표 체제에 맞는 ‘색깔’이 다시 그려질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인적쇄신 명단 발표 직후 “이번에 당협위원장에서 배제된 분들이 앞으로 남은 기간 의정활동 성과를 낸다면 21대 공천에선 충분히 가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공모 신청을 했다고 해서 아무나 조직을 맡긴 순 없을 것이다. 차기 총선에서 경쟁력 여부를 검증해야하기 때문에 일부 지역은 기존 거물 정치인을 뛰어넘을 만한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