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대전시당 제명처분 반발하며 ‘추가 폭로전’  
박범계 의원실 “대응하고 싶지 않지만, 답답” 반응 

18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의 제명 처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는 김소연 대전시의원.
18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의 제명 처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는 김소연 대전시의원.

지방선거 당시 금품 요구를 받았다고 폭로해 논란의 주인공이 된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 6)이 소속당인 더불어민주당 ‘제명’ 결정에 반발하면서도 불복 절차를 밟을지에 대해서는 “고민해 보겠다”는 유보적 반응을 보였다. 재심청구를 해도 자신의 주장이 얼마나 받아들여질지 회의적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김 의원은 또 지난 지방선거 기간 시당위원장인 박범계 의원 지시로 시장후보 경선에 대한 조직적 개입이 이뤄졌다는 점도 추가 폭로했다. 진실공방을 둘러싼 다른 후폭풍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김 의원은 18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날(17일) 당의 제명 결정에 대해 “윤리심판원 소명 당시, 당이 적절한 수위의 징계를 주면 달게 받겠다고 했지만 제명 처분은 적절한 수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윤리심판원이 이럴 줄 몰랐다. 예상치 못한 결과”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제명결정에 대한 향후 계획과 관련해서는 “아직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중앙당 윤리심판원을 경험하며 상처와 충격이 너무 컸다”며 “어떤 기대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의원은 이날 박범계 의원의 지시로 구속된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과 변재형 씨 등이 권리당원 명부를 활용해 조직적으로 대전시장 경선 등에 개입했다고 추가 폭로를 이어갔다. 

방차석 서구의원과 선거사무실을 함께 쓴 김소연 의원은 당시 선거캠프가 방 의원과 자신을 위한 캠프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들이 김소연과 방차석을 알리고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베이스캠프나 하부 조직이었다”며 “큰 선거 몇 군데를 위해 지원하는 월평동 지구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큰 선거’는 대전시장 선거를 지칭하는 말이다. 김소연 의원은 “그 시기가 (민주당 시장후보 경선 시점인) 3월 말부터 4월 13~14일 까지였다”며 “이 시기 계속적으로 (권리당원) 명단이 왔다갔다 했고, 방(차석) 의원에게도 명단을 주고 전화를 돌리라고 했다”고 증언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 중앙위원 등 특정 명부가 대전지역 모 시민단체 대표에게까지 흘러들어갔다는 점도 주장했다. “당시 박범계 의원의 비서가 모 시의원에게 ‘(시민단체 대표로 활동하는) 모 교수한테 명단 메일 보냈습니다’라고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나눈 대화내용이 지금도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김소연 의원은 이 모든 행위가 민주당 내부의 정당민주주의, 상향식 공천제와 같은 시스템 문제가 아니라 박범계 의원을 비롯한 몇몇 개인의 일탈행위 때문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처음부터 하고 싶었던 말은 이번 사안이 당내 민주주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라며 “한 개인과 그를 따르는 사조직의 문제다. 이 개인과 조직이 시를 쥐락펴락 하는 것을 가만히 보고 있을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시당으로부터 제명된 김소연 시의원이 불복 절차를 밟기에 앞서 민주당 시장후보 경선에 조직적 개입이 있었음을 주장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더욱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범계 의원실 관계자는 “김 의원 주장을 반박하면 또 다른 논란을 일으킬 수 있어 대응하고 싶지 않지만, 대응을 안 하면 ‘사실이겠거니’ 하는 여론이 일 수 있어 그 또한 고민”이라며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답답한 마음뿐이다. 심사숙고 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17일 김소연 의원에 대한 징계청원 건을 심사한 뒤 "동료의원과 당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김 의원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