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권 의원측 "18일 코레일-대전시와 만나 합의안 마련"
승인권자인 국토교통부도 감차에 부정적 입장, 철회 수순
코레일-대전시 "3자 협의는 사실...아직 확정된 합의안은 없다"
본보 단독보도 이후 이슈화...합의안 나오면 논란 일단락

한국철도공사와 대전시, 이은권 의원이 오는 18일 서대전역에서 간담회를 갖고 서대전역 KTX감차 논란을 매듭지을 예정이다. 서대전역 자료사진
한국철도공사와 대전시, 이은권 의원이 오는 18일 서대전역에서 간담회를 갖고 서대전역 KTX감차 논란을 매듭지을 예정이다. 서대전역 자료사진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서대전역 KTX감차 계획을 철회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전지역을 뜨겁게 달궜던 감차 논란이 일단락 될 전망이다.  

최근 잇따른 철도 안전사고로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사퇴 입장을 표명하는 등 국민 신뢰가 실추된 상황에서 감차는 부적절하다는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은권 의원(자유한국당. 대전 중구)실 관계자는 13일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이 의원과 코레일, 대전시 관계자들이 오는 18일 오후 1시 서대전역에서 간담회를 열어 합의안을 발표하고, 이번 감차 논란을 매듭짓기로 했다”고 밝혔다.

KTX 노선조정 승인권자인 국토교통부도 논란을 의식한 듯 감차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전시와 지역 국회의원, 서대전역 부근 시민 등의 관심이 많기 때문에 합의가 되지 않은 이상 감차를 강행할 수 없다"며 "코레일이 수익도 내야 하지만 공공성을 가지고 있다. 공공의 이익과 지역 균형발전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이날 코레일은 그동안 논란을 빚은 서대전역 KTX 4편 감차 추진을 철회하고, 대전시는 감차에 따른 승객 확보 등 제반 노력을 기울이는데 합의할 예정이다. 코레일 측은 마케팅사업본부장과 해당 부서 처장, 대전시는 대중교통추진혁신단장과 해당 담당 과장이 테이블에 앉을 예정이다.

앞서 코레일은 서대전역 KTX 만성 적자에도 불구하고 대전시가 승객 확보에 미온적인 이유를 들어 내년부터 서대전역과 용산역을 오가는 4편을 감차, 대전역 착·발로 변경하는 안을 국토교통부와 협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전시와 지역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반대 입장을 밝히고,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런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은 당초 지난 10일, 이은권 의원은 13일 오영식 사장과 면담을 통해 서대전역 KTX 감차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었지만, 강릉선 KTX 탈선사고로 오 사장이 만남에 응하지 못하게 되면서 면담이 불발됐다.

이후 오 사장이 이번 사고의 책임을 지고 사퇴 입장을 밝히면서 서대전역 KTX 감차 문제는 해를 넘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하지만, 이번 KTX 사고로 코레일에 향하는 국민 분노가 극에 달하면서 서대전역 감차 역시 실행에 옮기지 못하게 된 셈.

이 의원실 관계자는 “코레일 측은 더 이상 감차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그에 따른 대전시 노력을 전제로 한 것”이라며 “올해 안에 이번 논란을 종식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은권 의원실 설명과 달리 대전시와 코레일측은 "아직 분명하게 합의된 사실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방향이 그럴 뿐, 공식적으로 '감차 철회'를 공표할 단계가 아니라는 의미다.

강규창 대전시 대중교통혁신단장은 "18일 이은권 의원과 코레일, 대전시의 3자 만남은 사실이지만, 서대전역 KTX 감차철회를 전제로 합의된 안이 이미 마련됐다는 이야기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코레일측도 본보 확인 요청에 대해 "18일 3자가 만나 합의안 마련을 위해 협의하려고 하는 것이지, 이미 결정된 합의안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본보가 지난 달 29일부터 서대전역 KTX 감차 논란을 단독 보도하면서 이번 사안이 지역사회 주요 이슈로 등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