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직무정지 결정 이사회 두고 교수회 및 과학계 구명 운동

KAIST 이사회의 신성철 총장 직무정지 안건 처리를 앞두고 직무정지 반대 및 구명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30일 국가연구비 부당집행과 특혜제공 등의 비위혐의로 신성철 KAIST 총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직무정지를 KAIST 이사회에 요청했다.

이에 신성철 KAIST 총장은 4일 기자회견을 갖고 "DGIST와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LBNL)와의 위법 사실은 없다”며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감사 결과로 불거진 DGIST 총장 재임당시 국가연구비 횡령 및 채용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이에 대해 KAIST 물리학과 교수를 중심으로 신성철 KAIST 총장 직무정지에 반대하는 성명을 내고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지난 11일까지 KAIST 교수 205명 등 665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사회에 요청한 총장 직무정지의 거부를 촉구하는 구명운동에 동참했다.

KAIST 교수회는 성명을 통해 “신 총장에 대해 제기된 몇몇 의혹들은 거대연구시설을 활용한 국제공동연구의 통상적 절차에 근거해 이해될 수 있는 사안”이며 “과기정통부가 제대로 된 조사와 본인의 소명 없이 서둘러 밀어 붙이고 있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 교수회는 “평생 연구와 관련해 잡음이 없었던 신 총장을 배임과 횡령이 있을 것으로 유죄 추정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4일 해명 기자간담회를 연 신성철 KAIST 총장.

대표적 과학기술 시민단체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과실연)도 KAIST 신성철 총장 직무정지 요청 철회를 비판하는 성명을 냈다.

과실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카이스트 총장에 대한 검찰 고발을 철회하고, 정당하고 당사자의 소명이 포함된 감사를 다시 진행하라”며 “자율적인 연구와 교육 풍토를 저해하는 정치권력의 개입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제도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대덕특구 표준연구원장 출신인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도 가세했다.

신 의원은 11일 "최종 감사결과가 나오고 사실 여부가 확인되기도 전에 횡령, 편법채용이라는 말을 쓰면서 그 혐의를 언론에 공표해 명예를 실추시켰고 총장의 직무정지 요청을 너무 성급하게 했다는 주장들로 과학기술계가 들끓고 있다"고 과기부를 비판했다.

이 같은 신성철 KAIST 총장의 직무정지에 반대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14일 개최될 카이스트 이사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카이스트 이사회는 이장무 이사장을 포함해 10명으로 구성돼 있고, 이중 당사자인 신 총장을 제외한 9명 중 5명이 과기정통부의 요청에 찬성하면 신 총장의 직무는 정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인재정책국장, 기획재정부 경제예산심의관,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관 등 정부 관료 3명이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고 있어 직무정지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