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원내대표 – 정용기 정책위 의장 ‘새 원내 사령탑’ 
충청 보수정치권 “초토화된 지역 보수야당 재건해야”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출마에 앞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는 정용기 의원.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출마에 앞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는 정용기 의원. 자료사진.

대전출신 정용기 의원(대덕, 재선)이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됐다. 원내대표에 출마한 나경원 의원과 짝을 이뤄 경선 경쟁에 뛰어든 정 의원이 원내 지도부에 입성하면서, 충청지역 정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나경원-정용기 콤비는 이날 국회 의원총회에서 총 투표수 103표 중 68표를 얻어 35표에 그친 김학용-김종석 후보보다 두 배 가까운 지지를 받았다. 친박·잔류파의 지지를 얻는데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나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정견발표에서 “문 정권의 독주와 폭주를 막기 위해선 당의 통합이 절실하다”며 “더 이상 특정 계파만의 정당이 아닌 모두의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용기 의원도 출마선언문을 통해 “지난 28년간의 정당 및 정치활동에서 단 한 번도 사람중심의 계파활동을 하지 않았고, 오로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가치를 구현하는 길만을 고집해왔다”며 계파 청산의 적임자임을 강조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정책을 이끌어 갈 정 의원은 “정책조정위원회 체제를 부활시켜 정책으로 승부하는 ‘강한 야당’을 만들어 총선승리를 견인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원내 지도부 입성에 성공한 정 의원이 초토화된 충청권 보수야당의 지역 지지기반을 얼마나 확장시킬 수 있을지도 중요한 관심사다.   

자유한국당 한 관계자는 “정 의원의 정책위의장 당선은 자신에게 명예로운 일이고 충분히 축하 받을 일이지만, 개인적 의미로 축소시켜선 안된다”며 “정 의원이 충청권 보수야당의 부활을 위해 일조한다는 마음으로 헌신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