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어제 만나기로 했었는데...” 관망 불가피
이은권 의원 “13일 공동기자회견하려고 했는데...”
지역 정치권 “국토부 장관이라도 만나라” 방향선회 요구

허태정 대전시장(왼쪽)과 이은권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왼쪽)과 이은권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서대전역 KTX 감차 계획에 반발하고 있는 대전 정치권이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났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강릉선 KTX 탈선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11일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담판 상대를 잃었기 때문.
  
허태정 대전시장은 11일 대전시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오영식 코레일 사장의 사퇴와 관련해 “원래는 어제(10일) 오 사장과 면담을 통해 서대전역 KTX 감차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었지만, 강릉 사건으로 인해 (오 사장이) 현장에 가 있다 보니 면담을 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오 사장이 사퇴를 하는 바람에 서대전역 KTX 감차 문제와 관련해 일정이 불가피하게 (취소)됐다”며 “오 사장이 사퇴했지만, 코레일과 잘 이야기하고 지역 정치권과 협력해서 감차가 이뤄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본보 단독보도로 촉발된 서대전역 KTX 감차 문제에 대해 허 시장은 지난 5일 “오영식 코레일 사장과 직접 만나 설득하겠다”며 담판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오 사장과 만남을 벼르던 허 시장으로선 오 사장의 돌발사퇴로 인해 당분간 상황을 관망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지역 정치권도 마찬가지다. 서대전역이 위치한 대전 중구에 지역구를 둔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 측은 “코레일 내부적으로는 감차를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세운 것으로 안다”면서도 “상황이 유동적”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당초 13일 오후 이은권 의원과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서대전역 KTX 감차는 철회하고, 대전시에 KTX 승객확보를 위한 활성화 방안을 촉구할 예정이었다”며 “그러나 이번 강릉선 KTX 탈선 사고로 계획이 불투명해 졌다”고 설명했다. 

지역 이슈를 정면 돌파해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려 했던 이은권 의원도 오영식 사장의 사퇴로 계획에 차질이 빚어진 셈이다.

대전시 안팎에서는 코레일 사장이 돌발 사퇴했지만, 서대전역 KTX 감차 문제에 대한 대응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KTX 감차 승인권자인 국토교통부를 직접 설득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해야 한다는 논리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어차피 코레일은 실행기관일 뿐, 열차편성에 대한 승인 등 관리감독권은 국토교통부가 쥐고 있다”며 “필요하다면 시장이나 지역의 중진 의원들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접 만나서라도 서대전역 KTX 감차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대전역 KTX 감차 문제는 지난달 29일 본보가 코레일과 대전시 사이에 오고간 감차계획 통보와 이에 대한 철회 요청을 확인한 뒤 공론화시키면서, 지역사회 주요 이슈로 떠오른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