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회의서 강릉선 KTX 사고 언급, 고강도 대책 주문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난 8일 발생한 강릉선 KTX 사고와 관련해 "민망한 일"이라며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고강도 대책을 주문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난 8일 발생한 강릉선 KTX 사고와 관련해 "민망한 일"이라며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고강도 대책을 주문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발생한 강릉선 KTX 사고와 관련해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고강도 대책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교통 인프라가 해외로 진출하고 있고, 더욱 활발한 진출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마당에 민망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강릉선 KTX 사고는 ‘우리 일상이 과연 안전한가’라는 근본적 불신을 국민에게 줬다”며 “천만다행으로 저속 상태여서 인명 피해가 없었지만,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사고였다”고 지적했다.

“안전권을 국민의 새로운 기본권으로 천명하고 있는 정부로서는 참으로 국민께 송구스럽고 부끄러운 사고이다. 부상을 당한 분들과 불편을 겪은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이번 사고뿐 아니라 최근 크고 작은 철도 사고가 잇따른 사실을 중시해 철저한 사고 원인 규명과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분명한 쇄신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혹시라도 승객 안전보다 기관의 이윤과 성과를 앞세운 결과가 아닌지도 철저히 살펴보기 바란다”며 “KTX 강릉선은 개통된 지 1년밖에 되지 않은 만큼, 노후 시설뿐 아니라 신설 시설까지도 안전점검을 다시 해보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8일 오전 7시35분쯤 강릉역을 출발해 서울로 가던 KTX 열차가 강릉역에서 5㎞ 정도 떨어진 지점에서 탈선했다. 열차에는 승객 200여명이 타고 있었고, 승객과 직원을 포함해 16명이 다쳤다. 탈선 열차는 사고 발생 약 45시간 만에 복구 작업이 완료됐다.

이에 야당은 잇따른 KTX 안전사고 책임을 물어 오영식 코레일 사장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이날 “코레일에서 크고 작은 사고를 합치면 지난 3주 동안 무려 11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철도에 문외한인 친문(親文)인사가 코레일 사장으로 선임될 때부터 말이 많았다. 코레일 사장은 자진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논평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지난 9일 “KTX의 잦은 사고에 국민들은 정말 불안하다”며 “총체적인 점검과 대책 수립 그리고 코레일의 대대적인 쇄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선(先) 수습론’으로 엄호에 나섰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정밀 조사에 착수했지만, 사고 원인을 명백하게 밝히고 확실한 재방 방지책을 세워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