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시장, 198회 논산시의회 제2차정례회 시정연설 통해 내년도 시정운영방향 밝혀-

황명선 논산시장이 6일 오전 진행된 '제198회 논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 참석,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라는 믿음으로 '사람이 먼저이고, 시민이 우선인 행복공동체 더불어 살아가는 동고동락 논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황명선 논산시장이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 사회가 아닌, 성장의 열매가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주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황 시장은 6일 논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제198회 논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 참석, 시정연설을 통해 이같이 약속한 뒤 "지난 8년동안 '정부예산 확보'와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주력해 왔다"고 회고했다.

이를 통해 "살기 좋고 활력있는 경제도시, '사람'이 먼저이고 '시민'이 우선인 행복공동체 동고동락 논산을 위한 교육・문화·복지정책을 내실있게 추진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논산시정을 더욱더 겸손한 자세로, 관 중심의 지역발전과 복지정책을 넘어 '시민 행복의 근본이 자치와 분권에 있다'는 시정 철학을 갖고 시정을 운영 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시민이 주인이 되는 건강하고 행복한 마을공동체 조성과 중앙에서 지방으로, 국가에서 마을로, 통치에서 자치로, 집권에서 분권으로의 전환을 통해 '공정한 사회, 정의로운 논산'을 반드시 실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황 시장은 국방산업단지 최종후보지 선정과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3년 연속 수상, 지방교부세 3100억원 확보를 올 한해 성과로 꼽았다.

또 공약이행 평가 3년 연속 최고 등급 SA등급 획득과 대한민국 지방자치정책대상 수상 역시 올해 시가 일궈낸 성과로 밝히면서 시민들의 열정적 참여와 각별한 관심 덕분 이라고 공을 시민들에게 돌렸다.

이날 시정연설을 통해 황 시장이 밝힌 2019년 시정운영 방향은 다음과 같다.

△시민이 주인되는 마을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마을자치과를 신설, 동고동락 마을자치회의 운영을 확대해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정착시키겠다.

특히 다양한 계층이 스스로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타운홀미팅과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확대 시행할 수 있는 중간조직 지원체계를 구축, 대한민국 참여민주주의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도시를 만들기 위해 논산형 기초생계지원 제도 및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주택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겠다.

또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과 찾아가는 통합서비스 지원을 더욱 견고히 해 더불어 행복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복원 및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으로 아동, 여성, 어르신 등 시민 누구나 세심한 배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일과 행복이 있는 시민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해 충남 국방벤처센터 설립, 방위산업분야의 중소․벤처기업 육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로컬푸드 통합지원센터의 설립에 나설 방침이다.

동시에 농산물 광역 직거래센터 내년 초 개관 및 탑정호 내륙 최고 복합 수상관광지로 개발, 선샤인랜드 대한민국 최고 한류 관광메카로 조성 등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에 만전을 가하겠다.

△함께 살고 싶은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화지·반월동 일원 중심시가지형 사업 추진과 강경·연무읍 일원 도시의 자생적 성장기반 확충에 본격 나선다.

또 중교천 물순환형 수변도시 조성사업 등을 차질없이 추진 하는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SOC사업 발굴 및 빅데이터팀을 신설, 쾌적하고 건강한 도시환경 구축에 나서겠다.

△사람을 키우는 일류교육도시를 만들기 위해 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은 물론, 청소년 글로벌인재 해외연수 내실있는 추진, 신중년 세대의 인생이모작 맞춤형 교육, 다양한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논산시 열린도서관'의 운영을 본격화 하겠다.

시정 연설 말미에 황 시장은 "사람이 먼저이고, 시민이 우선인 행복공동체 더불어 살아가는 동고동락 논산을 향해 꿋꿋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내년도 논산시 본예산 규모는 모두 7180억원으로 일반회계 6430억원과 특별회계 750억원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