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18~20일 답방 제안 ‘부인’..“연내든 연초든 북측 결단 중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월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월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 시기를 놓고 청와대 안팎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일단 청와대는 일부 언론이 5일 보도한 오는 18~20일 답방을 제안했다는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이 같이 밝히며 “대통령이 언급한 대로 시기는 연내든 연초든 열려있고, 북측의 결단이 중요하다”고 했다.

청와대가 김 위원장 답방과 관련해 구체적인 일정을 밝히지 않으면서 연내 답방 성사 여부에 궁금증만 쌓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우리 측이 18~20일 초청 의사를 전달했지만, 아직 북한 측 최종답변이 오지 않아 확답을 내놓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연내 답방이 가능하려면 숙소와 의전, 경호 등 실무회담을 위해 최소한 이번 주 내로 김 위원장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분석도 있다. 이는 곧 이번 주까지 일정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연내 답방은 사실상 물 건너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현지시간) 재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서울 답방이 연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시기가 연내냐, 아니냐보다는 김 위원장 서울 답방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하고 더 큰 진전을 이루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현지시간)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뉴질랜드로 가는 기 내 기자간담회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연내 답방할지는 김정은 위원장 결단에 달려있는 문제”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남은 (비핵화) 합의를 마저 이행하기를 바라고, 김 위원장이 바라는 바를 자기가 이루어 주겠다는 메시지를 전해달라는 당부를 했다”고 언급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지난 4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17일이 김 위원장 아버지 기일이기 때문에 그날은 못 올 거고, 그다음 20일부터는 일정이 꽉 차 있다”고 말했다.

실제 오는 17일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7주기인 만큼,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이루어진다면 18~20일 사이가 유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한 김 위원장이 내년 초 2차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는 ‘메시지’ 확인 차원에서 볼 때 연내 답방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5일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북에 한 초청 의사에 날짜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부인한 것인지, 날짜는 포함됐지만 보도된 18~20일이 아니라는 것인지 묻는 질문에 “이미 윤영찬 수석이 충분한 답변을 줬다고 생각한다”고만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