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검, 박 의원 불구속 기소...5일 제명 징계안 처리

검찰이 박찬근 중구의원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이 박찬근 중구의원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동료 의원을 성추행한 의혹을 사 제명 위기에 처한 박찬근 중구의원이 결국 법정에 서게 됐다.

대전지검은 박 의원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4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박 의원은 19대 대선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중구선거사무소장이던 지난 해 4월부터 6월까지 선거사무원 6명에게 378만원 가량의 수당을 준 뒤 되돌려 받은 혐의다. 

박 의원은 선거사무원과 관련한 증빙서류를 허위기재하는 수법으로 수당을 부풀린 뒤 이를 되돌려받은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이번 사건은 중구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5월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6개월여에 걸친 수사 결과 혐의점이 포착됐다. 검찰은 박 의원이 빼돌린 선거 수당을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박 의원이)민주당 중구선거사무소장으로 활동하면서 선거사무원으로부터 수당을 준 뒤 되돌려받아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기소 사실을 확인했다. 박 의원 사건은 대전지법 제12형사부에 배당됐다.

한편, 박 의원은 지난 8월 29일 중구 선화동 모 식당에서 중구청과 의회간 저녁 식사 자리에서 자유한국당 여성 의원 2명에게 과도한 스킨십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 박 의원이 여성 의원 2명에게 사과하면서 논란이 일단락되는 듯 보였지만 민주당 윤리심판원이 박 의원의 성추행 의혹을 조사해 '당사자가 성추행으로 인정하지 않은 점 등을 참작했다'는 이유로 경고 조치하면서 피해자인 여성의원들의 공분을 샀다.

결국 피해 여성의원 2명 등 자유한국당 중구의원 5명은 박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서를 제출했고 중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가 제명을 결정했다. 박 의원은 5일로 예정된 중구의회 본회의에서 제명을 요구한 징계안이 통과될 경우 의원직이 박탈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