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문 보내 4편 감편계획 통보, 대전시 “절대불가” 반발  
이은권 의원 “코레일 철회 결정”…코레일 공식입장은 미확인

서대전역 전경. 자료사진.
서대전역 전경. 자료사진.

한국철도공사(이하 공사)가 서대전역과 용산역을 오가는 4편의 KTX 열차를 줄이려는 시도에 대해 대전시가 공식적으로 철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가뜩이나 침체된 서대전역 주변 상권의 붕괴, 서대전역 이용자들의 불편 등을 고려한 조치다. 

본보가 입수한 대전시 관련 문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2일 공사에 공문을 보내 “철도 공공성 강화와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서대전역 착·발 KTX를 대전역 착·발 KTX로 변경하는 계획(안)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시는 “서대전역 착·발 KTX를 목포·여수까지 연장 운행해 달라”는 요청도 했다. 

앞서 공사는 지난 10월 1일 대전시에 ‘KTX 운행구간 조정 계획(안)’을 보내 내년 1월 1일부터 서대전역 KTX를 감편하겠다는 계획을 통보했다. 

공사가 감편하려는 서대전역 착·발 KTX는 서대전과 서울 용산을 하루 2차례 오가는 4편으로 지난 2016년 증편된 열차다. 그러나 이용객이 꾸준히 감소해 구간운행 적자가 누적되자 공사는 감편을 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제는 호남선 KTX 개통 이후, 서대전역이 계속 쇠퇴 일로를 달리고 있다는 점이다. KTX 운행 편수가 줄어들면서 이용편의성이 떨어지고, 편의성이 떨어지자 승객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가운데, 이번 감편조치까지 이뤄지면 서대전역 쇠퇴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대전시는 ‘서대전역 KTX 감편 불가 방침’을 세웠다. 강규창 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코레일이 열차 운행시간 등을 조정하겠다고 하면 받아들이겠지만, 서대전역 KTX를 감편하겠다는 것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시는 지난 5월 3일부터 6개월 동안 ‘서대전역 이용객 증대 및 주변상권 활성화’ 연구용역을 진행한 바 있다. 연구 결과 제시된 셔틀버스 운행, 효 관광상품 개발, 서대전역 KTX 환승 주차요금 감면·지원 등을 단계적으로 실시하면 공사가 우려하는 이용객 감소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 대전시 입장이다. 

여기에 호남선 고속화사업, 충청권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2호선 사업 등이 추진되면 서대전역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KTX 세종역’ 등 노선 논란이 정치 쟁점화되면서 서대전역의 미래가 그리 밝지 않다는 회의론 또한 만만치 않다. 일례로 호남 정치권은 KTX 세종역이 설치되면 서울과 천안, 세종을 거친 KTX 열차를 호남으로 직접 연결하는 ‘직선화 노선’을 주장하고 있다. 

그나마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서대전역이 ‘KTX 세종역’ 설치와 함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다. 대전시 입장에서 정치적 대응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서대전역이 위치한 대전 중구 지역 국회의원이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본인이 직접 나서서 없던 일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코레일 측이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대전시 노력이 충분치 않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들었다”며 “대전시가 관련 조치를 취하는 조건으로 철회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공사의 정확한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담당 부서와 접촉을 시도했으나 30일 남북 철도연결 공동조사 때문에 연락이 닿지 않았다. 공사 입장을 확인하는 대로 후속 보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