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연합, 29일 성명통해 경찰 수사에 협조 요구
중구의회, 30일 본회의 열고 윤리위 회부..내달 징계 결정

대전 중구의회에서 발생한 의원간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지역 여성단체가 철저한 조사와 당사자들의 수사협조를 촉구했다. 사진은 중구의회 본회의 모습.
대전 중구의회에서 발생한 의원간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지역 여성단체가 철저한 조사와 당사자들의 수사협조를 촉구했다. 사진은 중구의회 본회의 모습.

대전 중구의회에서 의원간 성추행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여성단체가 해당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함께 당사자들의 수사 협조를 촉구했다.

대전여성단체연합은 29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중구의회 성추행 사건은 제대로 해결 방향을 찾지 못하고 구민들에게 실망감과 분노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며 "중구청장과 공무원, 의원 등 공인들이 자리한 술자리에서 과도한 스킨십이 있었고 사건 발생 후 두어 달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징계를 하지 못하는 행태는 요즘 미투 국면과 갑질문화에 분노하는 세간의 정서에 역행하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또 "같은 정당에서 배출한 문재인 대통령이 성희롱, 성추행사건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으로, 원스트라이크아웃의 강력한 제재를 선언했음에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너그러운 징계인 경고로 일단락시킨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여성단체가 지적한 중구의회 성추행 사건은 지난 8월 말 있었던 중구청 집행부와 중구의회간 저녁 자리에서 발생했다. 당시 원구성이 마무리된 뒤 박용갑 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간부들과 서명석 의장을 비롯한 중구의원들은 중구청 앞 식당에서 저녁을 함께 했다.

문제는 술잔이 오간 뒤 발생했다. 술에 취한 박 의원이 한국당 여성 의원 2명에게 과도한 신체 접촉을 하면서 사태가 확산됐다. 이후 성추행 논란으로 비화되자 박 의원은 여성 의원 2명에게 사과했고 중구의회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서 논란이 일단락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민주당 윤리심판원이 당시 사건에 대해 자체 조사를 벌인 뒤 지난 9일 박 의원에 대한 징계를 결정하면서 또 다시 문제가 부각됐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성추행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중구의회 박찬근 의원에 대해 주의 차원의 징계인 '경고' 처분했다"며 "박 의원이 해당 의원에게 사과 했고 당사자 또한 성추행으로 인정하지 않은 점 등을 참작했다"고 밝혔다.

피해자인 한국당 여성의원들이 발끈한 이유는 민주당 윤리심판원이 박 의원에 대한 징계 이유를 설명하면서 '당사자 또한 성추행으로 인정하지 않은 점 등을 참작했다'는 내용 때문이다. 

그러나 징계를 요구했던 한국당 피해 여성의원이 정작 박 의원에 대한 형사적인 처벌에 대해서는 미온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뒷말이 나오고 있다.

중구의회 한 관계자는 "피해 여성 의원들이 의회 내부적으로 박 의원의 엄중한 조치는 원하면서도 사법기관의 수사에 대해서는 또 다시 자신들의 이름이 언급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어 곤란하다는 입장인 것 같다"고 말했다. 피해 여성의원들이 박 의원에 대한 형사적인 처벌 요구를 조심스러워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여성단체연합은 "2018년 대한민국에 불어온 미투열풍이 어떤 의미인지 중구의회는 제대로 아는지 묻고 싶다. 이 사건은 명백하게 정치권 성추행 사건"이라며 "가해자와 피해자가 사적인 개인이 아닌 공인들의 행태여서 눈가리고 아웅하거나 소나기만 피하는 심정으로 대충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특히 "개인차원에서 참고 넘어가거나 술김에 한 과도한 실수를 용인하려는 남성중심적인 음주문화로 치부해서는 안된다"며 지방선거 끝난 지 고작 반년도 지나지 않은 상황이니 이렇게 의정활동을 할 생각이라면 의원 뱃지 반납하고 그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엄중 조치를 촉구했다.

박 의원을 향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한 뒤 피해 여성의원들에게도 성추행 피해사실에 대해 경찰의 인지수사가 되도록 조사에 임하라고 주장했다. 여성단체연합 관계자는 "중구의회 의원간 성추행에 대해 지금은 공권력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추가로 진정서 제출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구의회는 한국당 의원들이 요구한 박 의원 징계와 관련 30일 본회의를 열고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전체 7명으로 구성되는 윤리위는 박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 및 수위를 결정한 뒤 내달 5일로 예정된 본회의에 상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