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경찰 수사의뢰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오후 브리핑에서 한미동맹 균열이 심각하다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와 관련해 “끝까지 파헤쳐서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밝혀낼 것”이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오후 브리핑에서 한미동맹 균열이 심각하다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와 관련해 “끝까지 파헤쳐서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밝혀낼 것”이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청와대는 27일 한미동맹 균열이 심각하다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끝까지 파헤쳐서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밝혀낼 것”이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또 해당 내용을 보도한 언론에는 “최소한의 확인도 거치지 않고 보도한 언론사에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이날 오전 안보실을 사칭한 가짜 메일이 외교전문가들에게 발송되고, 결국 언론에 기사화까지 된 사건과 관련해 경찰청 사이버 수사과에 수사의뢰서를 발송했다”고 말했다.

앞서 한 언론 매체는 지난 26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명의가 적힌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입수해 보도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한미간 해법에 대한 이견이 부각되고 있으며,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불신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는 이 사건이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서, 언론 역사에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악성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허위 조작정보가 생산·유포된 경위가 대단히 치밀한 데다 담고 있는 내용 또한 한미 동맹을 깨트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보도 이후 청와대 민정 쪽에서 자체적으로 안보실과 함께 경위 파악을 했고, 그게 이런 민정과 안보실 차원의 조사 차원을 넘어선다고 판단해 오늘 수사의뢰를 한 것”이라며 “앞으로는 경찰이 중심이 되어 수사를 하게 될 테고, 청와대는 지원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 문재인 대통령이 수사 의뢰 지시를 직접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오늘 아침 출국 전 (대통령에게) 내용을 보고 드렸다. 참모진들이 먼저 수사의뢰 하겠다고 보고했고, 대통령께서 고개를 끄덕이셨다”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