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밥값 하고 있나'일침...최근 의정활동 실망스러워
27일 세정시의원 의정비 3차 심의원회 열려 귀추 주목 돼

4년만에 제기된 세종시의원의 의정비 인상이 도마위에 올랐다.

최근 조치원 뉴딜사업과 무상교복 무산사태를 지켜본 시민들은 세종시의원 의정비 인상이 예상된다는 소리를 듣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최근의 의정활동을 볼때 과연 의정비를 인상시킬만큼 시의원들의 활동하고 있는 것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부정적인 의견에 일침을 가한다.
 
이같은 논란은 시의원 의정비 3차 심의위원회가 27일 오후 6시 세종시청에서 열리는 가운데 4년째 동결된 의정비가 인상쪽으로 가닥이 잡힐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 세종시의회의 쉽게 이해 할 수 없는 행보에 시민들의 반발이 거센진 것과 무관하지 않다.

조치원 뉴딜 사업비 삭감과 관련해서는 조치원발전위원회가, 무상 교복과 관련해선 세종참교육학부모회, 전교조세종지부 등에서 졸속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무상 교복 철회와 관련, 윤영상 세종참교육학부모회 지부장은 세종시의회 앞에서 "전격 수정안을 상정한 세종시 행정복지위원회는 책임을 져야한다"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그는 이어 “금배지 달고 꼿꼿하게 행사장 맨 앞에 앉아 있으니 모라도 되는 줄 아는데 선거 때 머슴, 심부름꾼이 되겠다는 약속은 까맣게 잊은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치원 뉴딜 사업은 지난 21일 산업건설위원회 상임위에서 쉽게 이해되지 않은 이유로 약 100억 원의 예산을 삭감해 시민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무상 교복 사태도 지난 23일 교육안전위 상임위에서 ‘현물’ 지급으로 결정된 사안을 행정복지위 의원의 수정 조례안으로 해당 조례가 ‘철회’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의정비 ‘인상’ 예상에 대해 시민 P 씨(54)는 “의원들의 고유권한인 예산안과 각종 사업비에 대한 심의는 존중되어야 마땅하지만 최근의 사태를 보면 인상된 의정비를 받아 쓸 수 있는지 자신에게 반문해야 할 정도"라며 " 받아 쓸 자격이 된다면 떳떳이 받아야 하지만 최근의 일처리를 보면 자격이 없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시민 K모씨(43)는 “시의원들이 밥값을 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무상교복지원 무산사태를 보면 시민은 안중에도 없고 민주당 의원끼리 벌써 파벌 나눠 싸움하는 형국인 것으로 비춰지는데 인상은 그만두고 있는 의정비도 인하해야 할 정도”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일부 뜻있는 시민들은 "세종시의회가 유독 초선의원이 많고 18명중 1명의 자유한국당(비례대표)을 제외한 17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의원들이어서 의견조율 등의 문제가 없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다"며 "조금 더 성숙한 모습으로 의정할동을 펼쳐주길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세종시의원 의정비는 지난 2014년 연 4200만 원으로 결정됐으며 이는 월급에 해당하는 월정 수당 2400만 원과 의정 활동비 1800만 원이 포함된 금액이다.

심의위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