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대변인 해명 “내용‧서체 달라..출처 파악 뒤 조처 취할 것”

청와대는 국가안보실 명의로 한미 동맹 균열 심각성을 담은 보고서가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나 안보실에서 작성한 게 아니다. 내용이나 서체가 다르다”고 해명했다. 자료사진
청와대는 국가안보실 명의로 한미 동맹 균열 심각성을 담은 보고서가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나 안보실에서 작성한 게 아니다”고 해명했다. 자료사진

청와대는 국가안보실 명의로 한미 동맹 균열과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의 장기화 국면을 예상했다는 보고서가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나 안보실에서 작성한 게 아니다. 내용이나 서체가 다르다”고 해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서를 보도한 언론사에서 (문서가)어디에서 만들어졌는지 출처를 밝혀 주기 바란다”며 “(청와대는)누가 이런 문서를 만들어 유포했는지 출처를 파악 중이다. 그리고 가능한 조처를 다 취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 언론은 이날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이란 보고서를 입수해 그 내용을 단독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보고서에는 국가안보실이 현재 한반도 비핵화 국면에 대해 '주변국 간 동상이몽'이라면서 '대화 분위기로 전환됐으나 가변성이 높은 상태'라고 진단했다.

또 ‘한미 간 해법에 대한 이견이 부각되고 있으며,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불신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미 관계에 대해선 ‘실질적으로 미국은 압박과 제재에만 집중하여 관여에 대한 부분에는 구상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미국은 대륙간탄도미사일과 미래 핵 위협을 제거하는 것으로 타협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입장으로 적시하면서 미 고위급과 실무진은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다. 해당 문서는 A4용지 9페이지 분량이며, 첫 장 상단에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이라고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에서 사용하고 있는 문서를 한 장을 들어 보이며 “청와대에서 어떤 형식이든 문서를 만들면 '이 문서는 무단으로 복사·반출할 수 없다.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 워터마크(가 찍히고), 마지막에는 문서 작성자와 출력한 사람 이름과 워터마크가 초 단위까지 그대로 찍힌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복사를 해도 워터마크가 그대로 찍힌다. 그런 점에서 (해당 문서는)청와대 안보실에서 작성한 게 아니다"고 거듭 해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