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박범계 의원 겨냥’ 2차 기자회견, 정신적 고통 호소
성희롱 지목된 채계순 의원 "사실무근, 법적조치" 강경대응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 민주)이 20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지방선거 금품선거 요구 사건 등에 대해 밝히고 있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 민주)이 20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지방선거 금품선거 요구 사건 등에 대해 밝히고 있다.

금품선거를 요구받았다고 폭로한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 민주)이 지난 지방선거 기간 같은 당 소속 정치인들의 성희롱과 갑질 때문에도 정신적 고통을 받았다고 호소했다. 

금품요구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과정에서 박범계 국회의원(서구을. 민주) 측근 인사들이 사건을 은폐 왜곡하려는 시도로 또 다른 고통을 받았다고도 주장했다.  

김소연 시의원은 20일 오전 시의회 기자회견을 통해 지방선거 기간 박범계 의원과 측근들의 갑질, 채계순 시의원(비례, 민주)의 성희롱 발언, 금품선거에 대한 민주당 소속 유력 정치인들의 묵인과 박범계 의원 측근 인사들의 은폐·왜곡 시도 등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제껏 김 의원 자신이 페이스북 글을 통해 제기해 온 주장과 별반 다르지 않은 내용이지만, 구체적 시간과 장소, 발언 내용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는 점에서 진위 논란이 일 전망이다. 

일단 ‘갑질’과 관련해서는 박범계 의원 측근 인사들은 물론 박 의원에게 직접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을 폈다. 김 의원은 “박범계 의원이 직접 ‘개념이 없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며 “박 의원과 주변인들은 금품요구, 성희롱, 갑질에 대해 직접 관계가 되어 있었거나 최소한 알고 있으면서 침묵했다”고 주장했다.  

성희롱은 박범계 의원에게 직접 당한 피해는 아니었다는 설명이다. 지난 3월 23일 둔산동 한 커피숍에서 박범계 의원과 김 의원, 채계순 의원이 만났는데, 채 의원이 박범계 의원에게 항간에 떠도는 ‘세컨드’ 소문을 알렸고 이 때문에 상당히 수치심을 느꼈다는 것. 김소연 의원은 “정신적 고통이 상당했고 이 때문에 긴 머리를 잘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이 같은 주장과 관련해 채계순 의원은 “사실무근”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채 의원은 김 의원 기자회견 직후 기자와 만나 “그렇게 느꼈다면 고소를 하면 될 것”이라며 “더 이상, 의정활동을 방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격양된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아울러 채 의원은 언론에 보도자료를 보내 "내가 몸 담아 온 여성계에서 매우 부적절한 말이라고 생각해서 절대 그런 말을 쓴 적이 없다"며 "법적 조치는 물론 당 윤리심판원에 제소하겠다"고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김소연 의원은 금품요구 사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주변 정치인은 물론 중앙당 윤리심판원 조사 당시에도 상세히 알렸지만, 별다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점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이 페이스북과 이날 기자회견까지 통틀어 금품요구 사건을 알렸다고 밝힌 당내 인사는 박범계 의원을 비롯해 허태정 대전시장, 조승래 시당위원장을 포함한 일부 동료 시의원, 서구의원 등 10여 명 이상이다. 

김소연 의원은 “고통을 호소해도 하나같이 묵살했고 최근까지도 자신들은 아무것도 모른다는 듯 말했다”며 “방차석 의원은 나처럼 이의제기 한 번 해보지도 못하고 강요와 핍박을 고스란히 받아냈다. 내가 받은 성희롱이나 갑질은 개인적인 문제이니 개인의 영역에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중앙당 윤리심판원의 조사도 편향적이었다는 주장도 폈다. 김 의원은 “중앙당 조사 과정에서 겪었던 상황을 봐서는 당에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수사권한이 없어 당사자 소명만으로 판단했겠지만, 신규 당원인 나보다 기존 당원들의 의견을 더 신뢰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소연 의원은 마지막으로 이번 사건 폭로로 어떤 정치적 요구를 하는 것도 아니고, 자신의 거취와 관련된 결단을 내릴 생각이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