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참여연대 “박범계, 침묵 마라” 연이어 비판 성명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소연 대전시의원(왼쪽)이 같은 당 박범계 국회의원을 겨냥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소연 대전시의원(왼쪽)이 같은 당 박범계 국회의원을 겨냥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료사진.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 민주)의 금품선거 폭로사건에 대해 대전지역 진보정당과 시민단체가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내며 진상규명과 책임있는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 사건으로 민주당의 정체성은 물론 지지기반까지 흔들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대전참여연대)는 19일 논평을 통해 “김소연 시의원의 폭로가 계속 이어지고 있음에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과 박범계 의원은 어떤 시원한 해명조차 안하고 있다”며 “시당의 책임 회피와 박범계 의원의 침묵은 자신들의 책임을 방기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다만 대전참여연대는 김 의원을 향해서도 “폭로 사실을 자신의 페이스북에만 써서는 안 된다”며 “공적인 자리와 증거를 통해 사실을 밝히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김 의원이 지난 10월 불법 금권 선거 폭로 당시, 박범계 의원은 무관하다고 말했다가 최근 자신의 주장을 뒤집은 점도 문제 삼았다. 

대전참여연대는 민주당을 향해 “김소연 의원의 폭로가 사실인지, 거짓인지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해 의혹을 밝혀야 한다”며 “시당은 지난 지방선거부터 지금까지 소속 정당 의원들의 여러 문제와 불법 선거 의혹에도 명쾌한 해명과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박범계 의원 또한 여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김소연 의원이 제기했던 폭로에 대해서 조속히 입장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진보정당인 정의당은 민주당을 보다 강하게 비판했다. 정의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고백은 기성정치권의 시대착오적 당 운영과 공천 관행, 불법 정치자금에 관한 것이기도 하지만, 촛불혁명 이후 지역정치 혁신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을 대하는 민주당의 오만함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정의당은 지방선거 당시 지역 정치권에 은밀하게 떠돌았던 박범계 의원의 이른바 ‘사천(私薦) 논란’과 민주당의 정체성 없는 인물기용 등을 공개적으로 적시했다. 

정의당은 ‘▲박범계 의원의 후원회장인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의 공천은 민주당 당규(제13호 공직선거후보자 추천 규정 12조 8항)의 취지를 무색케 했다는 점, ▲박근혜 대통령 후보를 ‘노동자와 서민의 진정한 벗’이라고 공개적으로 지지했던 이종호 전 한국노총 지역위원장을 민주당에 영입한 점, ▲부정수표단속법, 산업안전법, 근로기준법, 국가기술자격법 등을 위반해 논란이 된 바 있는 이광복 시의원에게 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직을 맡긴 점 등을 그 사례로 제시했다.   

때문에 정의당은 “민주당의 성찰은 더 근본적이어야 한다. 관행으로 포장된 구태와 기득권으로부터 지역정치를 혁신하길 열망했던 촛불민심을 걷어 찬 것에 대한 통렬한 반성이 그것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들은 “촛불민심이 원하는 것은 기성정치의 혁신이지, 자유한국당만 벗어난 적폐와 기득권이 아니었다”며 “이제라도 책임져야 하는 사람이 직접 나서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고백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발본적인 혁신안을 내놔야 한다. 민주당의 실체 있는 반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