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정치권 핫이슈, 전국화 조짐...누가 거짓말 하나?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소연 대전시의원(왼쪽)과 박범계 국회의원.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소연 대전시의원(왼쪽)과 박범계 국회의원. 자료사진.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금품선거 폭로사건이 '박범계 국회의원(민주, 서구을)과 김 의원의 진실공방'으로 치닫고 있다. 

김 의원은 지방선거 기간 박 의원의 비서관 출신 선거운동원에게 1억 원을 요구받은 사실을 박범계 의원에세 4차례 알리는 등 도움을 요청했지만, 박 의원이 이를 무시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김 의원은 박 의원을 만난 시점에 대해 “4월 11일과 21일, 6월 3일과 24일”이라고 특정까지 하며 “특히 6월 3일에 박 의원이 나에게 ‘권리금을 안줘서 그런가보지’라며 면박까지 줬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언론의 거듭된 사실 확인 요청에 “지금은 말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무대응하고 있지만, 보좌관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사실무근’임을 주장하고 있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는 것이 현재까지 나온 박 의원의 공식반응이다. 

김소연 의원에게 직접적으로 금품을 요구한 변재형 씨와 변 씨와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이 검찰에 구속된 이후, 수사대상이 얼마나 확대될 것이냐에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김소연-박범계 진실공방’이라는 또 다른 변수가 불거진 셈이다. 검찰수사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지역 정치권은 이번 진실공방 결과에 따라 두 사람 중 한 쪽은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다만 박 의원이 지난 지방선거기간 대전지역 선거를 책임지는 시당위원장이었고 금품요구 사건의 무대인 대전 서구을 지역구 국회의원인 점을 감안하면 도덕적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박 의원이 입게 될 내상의 강도가 더욱 클 것이란 의미다. 

박 의원이 직접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는 여론도 거세지고 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박 의원의 침묵이 길어도 너무 길었다”며 “책임을 피할 길이 없는 자리에 있었다”며 입장표명을 촉구했고,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민심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비겁한 침묵은 민주당에게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할뿐더러 지난 지방선거에서 표를 몰아준 대전시민의 손을 부끄럽게 만드는 것”이라고 공세를 폈다. 

반면 입장을 수차례 바꾼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김 의원은 지난달 10일 기자회견에서 “박 의원에게 사실을 보고할 상황이 못 됐다. 힘들다는 정도만 말했다”며 “이야기 했으면 (박 의원이) 조치를 취했겠지만,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기자회견 후 1개월 여 만에 검찰수사까지 이어지면서 폭로사건이 일파만파 커지자, 김 의원이 돌연 입장을 바꿔 박 의원에게 칼끝을 겨눈 이유에 대해 여러 억측이 쏟아지고 있다. 대부분 확인하기 어려운 '소문' 수준의 조악한 가설들이다. 

동료 시의원들 사이에서는 김 의원을 동정하고 지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 의원과 같은 민주당 소속 한 대전시의원은 “상대는 당대표 출마까지 했던 당내 거물급 정치인이다. 30대에 초선인 여성 시의원이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겁을 먹었겠느냐”며 “내부고발 과정에 앞뒤가 맞지 않고 서툰 점이 있다고 해도, 정치풍토를 바꾸고자 하는 김 의원의 진정성만큼은 믿어줘야 한다”고 지지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