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학원 분석자료 발표..9월 모의고사보다도 어렵다

제일학원이 15일 실시된 2019학년도 수능 국어 과목에 대한 출제 경향을 분석했다.
제일학원이 15일 실시된 2019학년도 수능 국어 과목에 대한 출제 경향을 분석했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첫 교시인 국어 시험이 지난해 수능은 물론, 지난 9월 진행된 모의고사 때보다도 어려웠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15일 입시전문 <제일학원>의 출제경향 분석에 따르면 어렵게 출제됐던 지난해 수능보다도 약간 더 어렵게 출제됐다. 독서에서 과학+철학 융합지문이 출제되고, 문학에서 현대소설+시나리오 복합 지문이 제시됐으며, 독서와 작문 영역을 통합한 신유형 문제가 제시되는 등 고난이도 문제와 신유형 문제가 다수 출제됐다. 

또 선지에서 헷갈릴 수 있는 정보들이 많은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어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6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매우 높은 편이었다. 

화법, 작문 영역에서 2018 수능,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화법과 작문이 결합된 세트 문제가 출제됐으며, 문법은 2018 수능이나 6월 9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지문을 주고 2개의 문항을 제시한 세트 문제가 출제됐다. 

문학 영역에서는 수능에서 잘 출제되지 않았던 현대소설+시나리오 복합 지문에 출제되고 답지에서 확인해야 할 내용이 많아 난이도가 쉽지 않은 편이었다.

독서 영역은 3지문으로 구성되고, 지문의 길이가 긴 지문을 주고 6문항을 출제하는 최근의 경향이 유지됐으며, 과학+철학 융합지문이 출제됐다. 계약의 개념과 법률 효과를 다룬 사회 지문, 서양과 동양의 천문 이론을 다룬 융합 지문, 가능세계의 개념과 성질을 다룬 철학 지문이 출제된 것으로 제일학원은 분석했다.

이에 따라 제일학원은 화법, 작문, 문법의 경우 교과서에 제시된 주요 개념이나 원리, 학습 활동 내용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을, 독서와 문학의 경우 EBS 연계 지문이라도 새로운 자료를 이용해 난이도를 높이거나 지문, 문제를 변형해 출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좀 더 깊이 있게 지문과 문제를 이해해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