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개특위 여당 간사 활동 개시..“만18세 선거권 앞장설 것”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 자료사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초선. 충남 논산‧계룡‧금산)은 충청권이 선거구획정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지역구 의원들과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15일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이 같이 밝히고 “무엇보다 현행 선거구제가 유지될 경우 세종시 분구는 당연히 이루어져야 한다”며 선거구 증설 의지를 내비쳤다.

그는 “이번 정개특위는 연동형 비례대표 확대 방안과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선거제 개편이 핵심”이라며 “만18세 선거권 문제도 정개특위가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개특위는 지난 7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설치안이 통과됐지만 여야가 특위위원 정수를 놓고 이견을 보이며 석 달 만인 지난 달 24일 첫 회의를 열었다. 이번 정개특위는 선거구제 개편을 비롯해 공직선거법·정당법·정치자금법 등 정치관계법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따라서 6개월 활동 기간 중 실질적인 운영은 올 연말까지 두 달여에 불과해 벌써부터 연장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선거제 개편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역대 정개특위 가운데 이번이 선거제도를 개편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면서도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제시한 국회의원 정수 확대와 관련해선 “(여론을)지켜봐야 할 사안”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정개특위가 본격 가동되면서 김 의원이 언급한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선거제 개편 논의가 어떤 결과물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충청권에서는 김 의원과 박병석 의원(5선. 대전 서구갑), 박완주 의원(재선. 충남 천안을)이 특위 위원으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