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감 재추진에 천안시의회 ‘회기 연장’

지난 13일 천안시청 입구에서 공무원노조와 천안시 행감에 나선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들이 대치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지난 13일 천안시청 입구에서 공무원노조와 천안시 행감에 나선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들이 대치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충남도의회가 천안시 행정사무감사(이하 행감)을 다시 추진하려고 하자 천안시의회가 임시회 ‘회기 연장’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양측의 양보 없는 힘겨루기가 시작됐다는 분석이다.

지난 13일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이하 문복위)는 천안시를 방문했지만 청사에 들어가지도 못한 채 15분여 만에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이 천안시의회 현장방문에 동행키 위해 모두 자리를 비웠고, 공무원 노조는 시청사 진입을 막았기 때문이다.

이에 문복위는 “도의회로 불러 행감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같은 날 오후 ‘2018년도 천안시 행감 서류제출 및 증인출석 요구서 등 변경’ 공문을 천안시에 보냈다. 오는 19일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천안시 행감을 진행하겠다는 내용이다.

그러자 천안시의회는 이날까지 열리기로 했던 217회 임시회 회기를 19일까지로 변경하면서 맞불을 놨다.

출석요구를 받은 구본영 천안시장을 비롯한 부시장, 간부 공무원은 시의회 일정에 맞춰야해 도의회 행감 출석이 어려워진다. 이 때문에 도의회의 시·군 행감을 다시 무산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천안시의회 A의원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저항이라 봐도 된다”며 사실상 행감 반대를 위한 회기 연장임을 밝혔다. 그러면서 “불필요한 소모전이 지속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행자부에서도 명확한 근거를 빠른 시일 내 마련해 양측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사회에서는 시·군 행감을 둘러싼 마찰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을 내놓고 있다. 

지역정가 한 인사는 “양측 모두 행감을 둘러싼 명분을 갖고 충돌해 절충점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도의회와 일선 시·군, 기초의회 간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힘겨루기 보다는 열린 마음으로 테이블에 앉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