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눈] 지역 현안 초당적 협력 ‘뒷전’..벌써부터 총선 준비?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신년인사회 모습. 대전시당 홈페이지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신년인사회 모습. 대전시당 홈페이지

여당 소속 충청권 국회의원들이 주요 정치 이슈에서 실종됐다. 그렇다고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추진하는 것도 아니다. 반면 지역구 의정활동은 상당히 적극적이다. 벌써부터 차기 총선 준비를 시작한 건지 의구심이 들 정도.

현재 대전과 충남 지역구 의원은 모두 18명.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10명, 야당인 자유한국당이 8명이다. 20대 국회 개원 때만 해도 9대 9 동수였지만, 민주당이 지난 6월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한국당 의석이던 천안갑을 가져오며 수적 우위에 섰다.

집권 여당에 지역구 의석수마저 앞서는 민주당이지만, 그 속사정은 밝지 않다. 충남의 경우 6명 중 5명(강훈식‧김종민‧어기구‧윤일규‧이규희)이 초선이고, 재선 박완주 의원(천안을)이 최다선이다. 능력을 떠나 선수(選數)가 우선인 중앙 정치무대에서 체급 차이를 실감할 수밖에 없다.

대전은 박병석(서구갑, 5선), 이상민(유성을, 4선), 박범계(서구을, 재선), 조승래(유성갑, 초선) 등 ‘계단식’ 선수로 이상적인 분포를 띠고 있다. 그러나 의원마다 정치적 성향 차이가 뚜렷해서인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는 경우를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곧 중앙 정치권에서 하나 된 지역의 목소리를 내고 전달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지역 출신 이해찬 의원(세종시. 7선)이 당대표직을 맡고 있는데도 충청권의 정치적 입지는 이전과 크게 다를 바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기도 하다.

당장 ‘KTX세종역 설치’만 봐도 그렇다. 지자체간 갈등이 확전 양상이지만, 충청권의원들은 보이지 않는다. 광역단체장들 몫인 양 치부하며 ‘강 건너 불구경’하는 모양새다. 대전 트램 건설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 역시 시‧도지사만의 과제처럼 여겨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

그렇다고 의원들이 중앙 무대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며, 전국적 이슈를 생산해 내는 것도 아니다.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지역구 예산 확보를 위한 각오나 지역구의 비전, 전략을 설명하는 의원은 한둘이나 될까.

또 한국당이 여‧야‧정 상설협의체 보이콧과 관련해 의견을 개진한 지역구 의원은 단 한명도 없다. 술집에서 시민을 폭행한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직위 해제되고 징계를 받는데도 민주당은 아무 논평을 내지 않았다. 이런 당의 처사에 지역구 의원들은 아무 말이 없다.

주요 정치 이슈에는 두루뭉술하게 묻어가다 국비 확보 보도자료나 자랑하듯 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본회의장에서 상대방 의원과 볼썽사납게 고성을 지르고, 불법 선거자금 의혹 연루설에 휘말려 정치 이슈가 되라는 소리도 아니다. 소속 정당이라도 비판할 건 비판하고, 감쌀 때는 품격 있는 ‘국회의원’이 되길 바라는 것이다. ‘충청대망론’도 그런 정치 환경에서 싹 트는 것 아닌가.

국회의원은 걸어 다니는 입법기관이라고 한다. 말로만 ‘지방분권’을 외칠게 아니다. 어떤 법을 만들어야 지방이 살고, 발전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지역구 행사에 나가 악수하고 축사하는 것도 중요한 의정활동이다. 다만 국회의원은 국가가 보다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그 길로 국민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난 당 지도부가 아니다”, “소관 상임위가 아니라서”라는 이유는 핑계에 불과하다. 한국당 의원들은 한 달에 한 번씩 만나 밥도 먹고 지역 현안을 이야기한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예산 증액을 위한 성명서도 다함께 발표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지금 어디서 무얼 하고 있나.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