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원회, "사무총장의 선제적 조처 거부 변명 불과"
국회 운영위원회의 주도적인 역할 요청...연구용역비 2억원 조속 집행 다시 촉구해

5일 오전11시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는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설치'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5일 오전11시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는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설치'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원회(이하 행수대책위)는 8일 국회 세종의사당(국회분원) 설치 연구 용역비 2억원 예산 미집행 사안에 대해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의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행수대책위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국회 운영위원회의 국회사무처 국정감사에서 유 총장은 (세종의사당 설치에 대한) 사무처의 당연한 선제적 조처를 거부했다"며 "이는 핑계와 변명에 불과하다"고 성토했다.

유 사무총장은 전날 연구 용역비 집행을 촉구하는 의원들의 지적에 "국회 운영위에 계류 중인 관련법(국회법 개정안) 방향이 나와야 한다"며 "운영위에서 국회법 개정안을 논의해 주면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행정수도대책위 측은 이에 대해 "연구 용역비 2억원은 이미 지난해 국회에서 통과된 예산"이라며 "그 돈을 아끼려고 더 많은 출장비를 길거리에 내버릴 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 운영위에서 여야 간 협의를 통해 용역비 집행을 주도적으로 강제해야 한다"며 "아울러 내년도 예산에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50억원을 반영해 비효율을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다시 한 번 국회 운영위원회의 주도적인 역할을 요청한다"며 "향후 국회 사무처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법적 근거에 따라 연내에 세종의사당 연구용역비 2억원을 조속 집행할 것을 다시한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