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 정례 기자회견 통해 ‘정치쟁점화’

8일 정례 기자회견에 나선 육동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위원장.
8일 정례 기자회견에 나선 육동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위원장.

육동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이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 민주)의 금품선거 폭로사건에 대해 ‘박범계 책임론’을 주장하고 나섰다. 사실상 이번 사건의 ‘몸통’을 박 의원으로 지목하고 검찰수사를 압박하는 정치행위로 읽히는 대목이다.  

육동일 위원장은 8일 정례기자회견에서 “(김소연 의원 폭로사건으로) 박범계 의원(서구을, 민주)이 법률적, 도덕적, 정치적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고 본다”며 “총괄적이고 공식적 책임이 있는 박범계 의원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육 위원장은 ‘박범계 책임론’을 들고 나온 이유에 대해 “지난 선거에서 박범계 의원이 민주당 시당 책임자를 맡았다. 모든 선거를 총괄했고 공천도 자기 지역뿐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며 “실제 구속된 사람들도 전직 비서관이나 시의원 등 모두 박 의원과 관련된 사람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 책임론까지도 함께 제기했다. 육 위원장은 “앞으로 수사나 재판결과에 따라 (박범계 의원의) 법률적인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며 “지난번 민주당이 자체조사를 통해 처벌을 하지 못했다. 솜방망이도 못됐다”고 지적했다. 

앞서 육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김소연 의원 폭로사건에서 드러났듯 집권여당은 높은 지지율에 취해있다. 소위 촛불정신이라고 자랑하는 개혁성과 도덕성을 상실하고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내로남불식 언행만 반복하고 있다”며 “곳곳에서 당내 균열 징후가 나타나면서 국민과 시민들이 실망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국당도 공천문제가 있다면 철저하게 밝히고 책임질 것이 있다면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 육 위원장의 시각이다. 그는 “남 탓만 할 때는 아니다. 그런 일이 있다면 당연히 우리도 반성하고 철저히 책임져야 한다”며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가 뿌리내리려면 이는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과 박범계 의원 측은 육 위원장의 정치공세에 대해 직접적 대응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시당 관계자는 “김소연 의원 폭로로 우리당 소속 전직 시의원이 구속되는 등 시민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은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다만,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상대당이 정치쟁점화를 시도하는 것에 대해 똑같은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