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 노이로제, 편집증, 우울증 등 심리적 장애증상에 대하여 자가진단테스트를 활용해 마음수련과 정서적 힐링을 돕는 상담기법에 대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해 총 23개 온라인 자격증취득과정의 교육수강료를 전액 무료지원 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각 종 심리증상과 대처법에 대한 공부를 희망하는 자들과 경제적 부담으로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망설이고 있는 자들을 돕고 누구든 공평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사회공헌 취지로 이번 무료지원 이벤트를 기획하였다고 설명했다.

무료지원 이벤트 참여는 PC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한국능률교육평가원(혹은 한능평)을 검색 후 회원가입과 수강신청까지 마치면 된다. 이벤트 지원은 최대 3과정까지 즉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 완료 시 2차 추가지원도 받을 수 있다. 한능평의 자격증은 심리학과 학사학위 등이 없어도 상관없이 누구나 취득할 수 있으며, 100% 인터넷강의를 통해 지역 제한없이 4~6주 단기간에 1, 2급 평생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된다.

노이로제란 긴장, 불안, 갈등, 성적스트레스, 실적스트레스 등을 원인으로 인격에 변화가 나타나는 증상을 의미하며, 신경증증상을 뜻한다. 노이로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편두통, 히스테리, 강박장애 등이 동반되어 가족과 주변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노이로제 증상의 개선법에는 근육이완, 명상, 바이오피드백, 인지행동상담 등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효과적이다.

편집증은 모든 상황을 자기중심적으로 편집해서 해석하는 망상장애증상을 뜻한다. 편집증의 종류에는 피해망상증, 과대망상증, 의처증(의부증) 및 허언증, 리플리증후군, 피터팬증후군 등이 있으며, 심하면 조현병(정신분열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편집증 증상의 개선을 위해선 내담자가 현실을 왜곡하기 때문에 신뢰형성이 선행된 후 지속적인 심리상담을 요한다.

우울증은 부정적 감정에 휩싸여 활력을 잃어버리는 증상으로 누구나 한번쯤은 우울장애를 겪을 만큼 흔하다. 보통 우울증증상이 나타나면 스스로 극복할 수 있으며, 심하거나 만성우울증은 홀로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항우울제의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약에 의존하기보단 우울증자가진단테스트와 인지행동상담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예후가 좋다.

이와 관련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과정을 교육 중이며, 증상극복을 돕는 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다. 교육내용에는 위 증상 외에도 양극성장애, 공황장애, 강박증 같은 불안장애증상과 화병, 트라우마,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의한 분노조절장애증상 및 인격장애, 성격장애 등 각 종 심리증상의 개선법을 다루고 있으며, MBTI성격유형검사, DISC행동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와 같은 검사도구를 활용하는 상담기법을 다루고 있다.

이 밖에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등 수면장애증상의 개선을 돕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 치매, 알츠하이머, 갱년기증상의 심리안정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아동·성인ADHD증상, 틱장애, 자폐증(자폐스펙트럼장애) 등 발달장애증상의 사회적응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및 아동학대,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등의 후유증 상담을 위한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심리상담사 자격증 외에도 교육과 관련된 지도사 자격증도 교육하고 있다. 그 자격증종류에는 학습장애와 난독증증상의 극복을 돕는 언어발달/독서지도사, 공부자극과 동기부여로 학습자신감을 키워주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인터넷예절교육과 도덕적 가치관 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 파닉스 관련 초등영어지도사, 리더십교육, 멘토링프로그램, 협동체험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배울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이러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수면클리닉 같은 상담시설과 어린이집(유치원), 놀이방(공부방), 학원, 방과후돌봄교실 같은 교육시설에서의 업무에 활용되며,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같은 복지시설, 요양병원, 치매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같은 노인시설, 도서관, 키즈카페, 힐링카페,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같은 문화시설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이에 연관성이 높은 보육교사자격증,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자들이 핵심직무역량강화를 위해 한능평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큐넷과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기술전문자격증, 취업정보사이트(워크넷, 사람인), 사회봉사경력 만들기(1365자원봉사센터, VMS), 외국어점수(토익, JLPT, HSK) 등에 관심있는 일반 취업준비생들도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이색자격증을 취득하여 면접경쟁력을 높이고 취업범위를 넓히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